<세일즈포스(CRM)>


세일즈포스(CRM)는 고객관리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는 기업이고, 특히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세일즈포스의 22년 4분기 주당순이익(EPS)은 1.65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 대비 약 20% 이상 상회하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22년 4분기 매출은 원화로 약 10조 9천억원을 기록하여, 기관예측치 대비 약 5% 이상 상회하였고 이는 전년 동분기 대비로는 약 14% 이상 상승한 매출 실적이다.

세일즈포스의 최근 5개년 실적흐름을 보면, 꾸준한 매출 상승을 이어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다. 다만, 뭔가 세일즈포스같은 기업은 이익률이 상당할 것 같은 느낌이었는데 한자리수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아마 투자금액이 꽤 큰 것으로 보이고, 이런 큰 틀이 좀 더 확실하게 구축되고 나면 이익률을 갈수록 좋아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예측대비 좋은 실적의 영향인지, 실적발표후 주가는 10% 이상 폭등하며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래도 아직은 최근 고점대비 많이 내려와있기도 한 모습이다.

세일즈포스는 배당을 지급하고 있지 않은 기업인데, 실적 상승세가 괜찮아 보이고 주가도 고점대비 좀 빠져있는 모습이라 올해 기대가 되는 모습이기도 하다.
<코스트코(COST)>


코스트코홀세일(COST)은 미국의 회원제 창고형 할인마트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으로, 회원제를 통한 서비스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기업이다. 한국에서도 굉장히 인기가 있는 코스트코인데, 이러한 회원제 서비스 개념을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같은 한국 기업들도 벤치마킹하고 있을 정도로 코스트코는 회원제 창고 할인마트의 아버지와 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코스트코의 22년 4분기 주당순이익(EPS)은 3.3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 대비 약 3% 이상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22년 4분기 매출은 원화로 약 71조 9천억원을 기록하여 기관예측치와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고, 이는 전년 동분기 대비로는 약 7%이상 상승한 매출 수치라고 볼 수 있겠다.

코스트코의 최근 5개년 실적흐름을 보면, 꾸준히 좋은 상승세를 가져가고 있는 부분이 꽤나 매력적이다. 물론, 업종의 특성상 영업이익률은 높지는 않은 편이지만 이렇게 매출 회전이 잘되면 크게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다.

코스트코는 재고관리가 중요한 업종이니, 재고보유일수를 확인해보면 이번분기는 약 30일 정도의 재고보유일수를 기록했다. 이렇게 특정 분기만 보면 와닿지 않을 수 있으니, 연도별 평균 수치를 보면,

평균적으로 30일대를 꾸준히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보아 재고관리를 정말 일정하게 잘해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듯.

이번분기 실적이 예측치 대비 나쁘지는 않았지만, 좋다고도 보기 어렵다고 본 것인지 실적발표 후 주가는 약간 하락세를 보여주었다. 그렇지만 장기흐름으로 보면 꾸준히 장기 우상향을 향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큰 흔들림 없이 장기투자에 적합한 기업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코스트코는 현재 분기별 배당을 지급하고 있고, 배당은 18년 연속 꾸준히 증액시켜주고 있지만 그보다 주가 상승세가 더 큰 영향으로 배당률은 아직 1%가 안되는 모습이다. 안정적으로 운영을 잘하고 있는 기업이기에 꾸준히 믿고 모아갈만한 기업 중 하나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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