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소재점유율 세계 1위 일본의 힘

by 김티거 2024. 1. 2.
반응형

최근 일본이 다시한번 반도체 굴기를 가져오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가는 모습인데, 이것은 마냥 허황된 것이 아니라 믿을만한 구석이 있기 때문이다.

일본 반도체의 역습이라는 표현을 쓰긴 했는데, 실제로는 소재, 부품, 장비 분야에서는 원래 세계적인 점유율을 가져가던 곳이 일본이었음 ㄷㄷ

아무리 마냥 일본에서 투자 지원해줄테니 우리나라에 유치해달라고 해도 관련 기반이나 시너지가 나지 않는다고 판단이 되면 어떤 기업이 무리해서 오겠는가.

반면에 일본에는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에서 가장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소재, 부품, 장비 분야를 꽉 잡고 있기 때문에 TSMC나 마이크론 등의 기업들이 시너지를 내기 위해 일본 내 생산기지를 확대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일본이 현재 반도체 소재 시장에서 차지하는 세계점유율은 56%로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다. 특히, 반도체 공정에 필요한 특수 화합물 분야는 일본이 독점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라고 한다.

반도체 노광장비에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의 경우 전세계 90% 이상이 일본 기업(JSR, 도쿄오카공업, 스미토모화학) 에 의존하고 있다.

폴리이미드 분야 도한 전체의 90%, 고순도불화수소의 경우 70%를 차지하며 거의 독점하고 있는 양상인데, 핵심 소재로 평가받는 실리콘 웨이퍼 역시 일본의 신에츠화학과 섬코가 글로벌1, 2위 업체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모습.

신에츠화학(소재와 기술에 의한 가치의 창조)

일본의 강점은 소재에서만 국한되지 않고 장비쪽에서도 빛을 발하는데, 글로벌 장비 시장에서 전공정기준 29%, 후공정 기준 44% 를 차지하고 있다. 내가 이전에 소개드린 적도 있는 일본의 도쿄일렉트론의 경우 세계 4대 장비 기업(어플라이드, 램리서치, ASML) 중 하나로 손꼽히는 기술력을 보유한 장비기업이며, 노광장비 분야에서는 캐논과 니콘 또한 공격적으로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도쿄 일렉트론의 글로벌 1위 장비 제품들

일본의 이런 반도체 투자를 단순한 해프닝으로 봐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TSMC와 같은 기업 입장에서도 일본에 공장을 지으면 일본의 세계적인 소부장 기업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데, 일본 정부에서 투자 지원까지 해준다면 굳이 안할 이유가 없는 것이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