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옛 영광을 찾을 수 있을지 염려되는 제너럴 일렉트릭(GE)의 21년 3분기(7~9월) 실적과 주가흐름 그리고 배당은?

by 김티거 2021. 11. 17.
반응형

출처 : GE 홈페이지

이번에는 대표적인 미국의 다각화 기업이었지만, 무리한 사세확장 등으로 현재는 옛 영광의 상당부분 잃어버린 아쉬운 기업! 에디슨이 세운 그 회사!(에디슨은 중간에 쫓겨났지만...) 제너럴 일렉트릭(GE)의 21년 3분기(7~9월) 실적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GE는 대표적인 다각화 기업이고,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이지만 무리한 사업확장 등으로 인해 부도위기에도 빠졌었고, 현재도 많은 위기를 맞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자세한 실적내용에 대한 원문은 아래 링크를 참고.

https://www.earningswhispers.com/epsdetails/ge

GE의 21년 3분기 주당순이익은 0.57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를 크게 상회하는 좋은 수치를 나타내었다.

GE의 실적을 살펴보면,

21년 3분기 매출은 원화로 약 21조 7천억원을 기록하였고, 이는 전년 동분기 대비 약 5% 정도 감소한 실적 수치라고 볼 수 있겠다. 영업이익률도 상당히 낮은 수치인 약 3% 수준을 기록..(저번 분기는 아예 마이너스였으니 괜찮은 수치라고 봐야할지도;;)

GE는 최근 4년 연속 매출이 감소하는 추세이고.. 4분기에도 비슷한 수준의 실적이 나온다고 한다면 아마 5년 연속 감소세를 겪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모으는 기업들의 주기적인 매출 추이 등 지표 확인은 꼭 필요한 것 같다.

부채비율은 딱히 중요하지 않을듯 하고, 총자산의 볼륨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는 것도 관심 포인트!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다소 안정적인 편이 아닌 것으로 보이며, 그로 인해 적극적인 투자도 진행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으로 보인다..

보고서를 보면,

GE 팀은 또 다른 강력한 쿼터를 제공했습니다. 주문량이 증가하고 마진이 확대되었으며 전반적인 현금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항공은 모멘텀을 쌓으며 지속적인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 팀은 미국 생산세액공제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차질과 육상풍 시장 압박 등 어려운 운영 환경을 뚫고 경영에 나서고 있고, 이에 2021년 EPS 기대치를 높이고 1년 전체 현금흐름 전망을 좁히고 있습니다.

11월 1일 GECAS 거래를 종료하는 것은 GE가 보다 집중적이고 단순하며 강력한 첨단 산업 기업으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대차대조표 및 운영 강화의 진전을 통해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장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는 비행의 미래를 형성하고 정밀 건강을 증진하며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는 필수 장비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한 자릿수의 높은 무료 현금 흐름 마진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개선과 실적 회복 조짐이 보이고 있다고는 한다.. 일단 기업 분사 결정이 앞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https://biz.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economy/2021/11/10/QGOBDQGJZ5DQXGESHC5HCDBV4Q/

 

 

 

GE의 주가흐름을 살펴보면,

과거로 회귀한 듯한 주가... 거의 2000년대 초반의 주가수준이라는ㄷㄷ 그나마 이게 최근에 많이 회복된 주가로 보인다;;

워낙 내려온 상태라서 그런지 다수의 전문가들은 지금보다는 높은 수준을 예상.

다수의 평가기관들도 조금씩 목표주가는 상향시킨 상태.(분사 소식이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한다.)

GE는 1,4,7,10월에 배당을 지급해주고 있고 배당률은 0%대이다.. 애플처럼 주가가 오르는 흐름에 비해 배당이 적어서 그런거면 괜찮은데.. GE는 배당자체도 적고 불규칙하고 주가도 많이 빠진 탓에 0% 대의 수치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시는 것이 좋을 듯..

100년이 넘는 기업도 잘못된 선택이 누적되면 언제든 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듯한 제너럴 일렉트릭.. 그래도 항공부문 등 경쟁력 있는 분야가 있고, 기업 분사로 효율화를 이루어낸다면 이전의 모습은 아닐지라도 부활의 여지는 있을 것 같다.

다만, 장기투자로 본다면.. 꾸자사모가 쉽지는 않을 듯한 기업...

19년에 지속적으로 의혹이 붉어진 분식회계의 이야기들도 있고, 거대 분식회계로 역사에서 사라진 엔론의 모습이 될지도 모른다는 평가도 있기에.. 아무쪼록 조심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그리고 역시 내가 모아가는 기업들은 주기적으로 매출 지표 등 체크가 꼭꼭 필요한 이유이다. 내가 현재 모아가는 기업이 아무리 지금 잘 나간다고 하더라도 GE의 경우처럼 언제든 돌아설 수 있기에, 꼭꼭 체크하면서 꾸자사모 하시길 바란다!!

- 끝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