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미국 4대 금융기업 중 하나인 시티그룹(C)의 21년 4분기(10~12월)실적과 주가흐름 그리고 배당은?

by 김티거 2022. 1. 21.
반응형

출처 : 시티그룹 홈페이지

이번에는 미국의 4대 금융기업 중 하나인, 시티그룹(C)의 21년 4분기(10~12월) 실적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미국 4대 금융기업이라고 하면 JP모건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웰스파고, 시티그룹을 보통 이야기한다고 보시면 된다.

자세한 실적보고 원문은 아래 링크를 참고.

https://www.earningswhispers.com/epsdetails/c

시티그룹의 21년 4분기 주당순이익은 1.99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를 상회하는 좋은 수치를 보여주었다.

실적을 살펴보면, 시티그룹의 21년 4분기 매출은 원화로 약 15조 2천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분기 대비 약 2% 가량 하락한 수치라고 볼 수 있겠다.

연도별 실적흐름을 살펴보면,

21년 마감 기준으로 연매출은 원화로 약 60조원을 기록하였으며, 꾸준히 실적이 오르는 모습은 아니고19년도에 피크를 찍은후에는 2년연속 감소 흐름을 보이고 있다. 대신에 다운사이징을 잘 한 덕분인지 영업이익률이 크게 개선된 점은 굿 포인트라고 볼 수 있겠다.

부채비율은 꽤 높지만 은행업의 특성이기도 하고 꾸준히 유지가 되고 있으므로 크게 신경쓸 포인트는 아닌듯하다.

연도별 자산흐름을 보면,

총자산이 최근에 그래도 좀 늘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전체적인 흐름은 그래도 비슷하게 움직이는 모습.

보고서를 보면,

"멕시코에 있는 프랜차이즈를 인스티튜트 및 프라이빗 은행 프랜차이즈에 집중하겠다는 우리의 의도와 함께, 우리는 우리가 엑시트하려는 시장과 관련된 전략 갱신과 관련된 최종 결정을 내렸습니다. 우리는 아시아에서 네 개의 소비자 사업을 매각하는 협정에 서명함으로써 가장 최근에 입증되었듯이 우리의 전략을 실행하는 데 있어 꾸준한 진전을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 은행 및 자산 관리 부문과 레거시 프랜차이즈 부문의 창설을 포함하여 조직과 보고 구조를 전략에 맞게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핵심 사업의 성과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우리가 다운사이징하기로 선택한 사업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120억 달러에 가까운 자본을 주주들에게 돌려주었고 유형 장부 가치는 1년 동안 7%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단순화와 우수 문화 구축에 중점을 두고 은행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회복력과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도 자랑스럽게 고객을 위해 봉사할 것입니다."

확실히 은행업계의 주요 화두중 하나가 바로 다운사이징인 듯 하고, 시티그룹도 선제적으로 다운사이징을 잘 진행하여 효율을 높여가고 있는 모습이다.

반응형

 

 

 

시티그룹의 주가흐름을 보면, 다소 큰폭으로 조정받기도 했던 모습이고 20년초에는 40달러 가까이 갔던 적도 있다는 ㄷㄷ 다행히 다시 많은 회복을 한 상황이고 다시 횡보중인 듯 보인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80달러 이상의 주가도 예측하고 있는 모습.

시티그룹은 2,5,8,11월에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률은 약 3%수준을 보이고 있다.

최근 평균 배당증가율은 10%에 가까워서 꽤 좋아보이지만19년 이후 추가적인 배당증액이 없던 부분은 조금 아쉽고, 배당성향은 생각보다 꽤 낮은 수준이다.

매출이 최근 2년연속 하락세이긴 하지만, 다운사이징에 있어 어쩔 수 없는 부분으로 생각이 되기도 하고, 그만큼 이익률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기에 앞으로 꾸준히 모니터링을 해가면서 지켜보면 좋을 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