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생성AI 연구개발에 미일 협력 나선다

by 김티거 2025. 2. 6.
반응형
반응형

딥시크 AI로 인한 위기감 대두로 인해 서로 가장 든든한 동맹국인 미국과 일본이 생성 AI 연구개발에 협력한다고 한다.

일본의 이시바 총리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생성AI의 연구개발을 협력하는 목표를 갖고 있으며, 미일 양국간 민간 투자의 촉진이나 아이디어 공유 등으로 제휴를 깊게 가져가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미일 양국은 안전성과 신뢰성에 우려가 있는 중국산 AI에 대한 위기감을 공유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원활한 회담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모습이었음.

이시바 총리는 미국 정상회담에 앞서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과 미국 오픈 AI의 샘 알트만과 만나기도 했다고 하는데, 이때에도 AI 투자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한다.

미국은 최근 AI관련 프로젝트로 스타게이트라는 프로젝트로 5,000억 달러의 투자를 발표하기도 했는데, 이시바 총리는 일본과 미국이 AI 분야에서 협력을 보다 깊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 미국이 증산하는 액화천연가스에서도 트럼프 대통령 측의 수입확대 요청이 있을시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방향이라고 전했는데, 역시 줄을 잘서고 동맹을 하려면 이런 적극적이고 확실한 자세가 필요한 것 같다. 이제는 양다리 걸치는 어설픈 외교는 통하지 않는 시대라고 봐야할 듯.

한국도 어서빨리 이 기류에 동참하여 한미일 공조를 더욱 굳건하게 해나갔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