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여전히 구글 검색시장은 독점적

by 김티거 2025. 2. 17.
반응형
반응형

구글의 검색엔진이 여전히 독점적인지에 대한 자료가 있어 살펴보았다. 24년 4분기 주요 검색 엔진의 시장 점유율에 대한 데이터라고 한다.

<구글 검색의 경고 신호?>

24년 4분기 구글 검색의 전세계 시장 점유율은 90% 미만으로 떨어졌다고 한다. 89.7%의 점유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2015년 이후 처음으로 90%의 벽이 깨진 것이라고 하며 24년 연말 3개월 동안 평균 89.6%를 기록했다고 한다.

여전히 강력하긴 하지만, 90%대의 벽이 깨진 이유는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기사에서는 구글의 시장 점유율이 아시아를 제외하고는 상당히 일정하게 유지되었다고 분석했다. 아시아에서 3개월동안 하락세를 보였다고 함. 검색 경쟁사인 빙과 야후의 경우 같은 기간동안 점유율을 늘렸다고 한다. 물론, 비율을 보면 아시겠지만 이제는 경쟁사라고 하기는 좀 뻘쭘하긴 함..ㅋㅋㅋ

 
 

<AI가 검색에 등장>

이 데이터는 챗GPT와 같은 AI 모델에 대한 검색 지표를 측정하지는 않지만, 챗GPT와 퍼플렉시티의 경우 인터넷 검색에 등장하며, 두 AI 모델 모두 무료 버전으로 관련 정보 검색을 제공하고 있다.

아직은 AI로 인해 사용자의 행동이 바뀌었는지에 대한 대규모 데이터는 없지만, AI는 이제 전통적인 연구나 이메일 재작성에 국한되지 않으며 모든 것을 AI로 활용할 수 있게 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부분들 모두 전통적으로는 구글의 검색범위에 속하는 부분.

퍼플렉시티의 경우 24년 11월에 수익화 계획을 발표했고, 이러한 부분이 어떻게 반영될지 좀 더 지켜봐야할 듯. 구글은 다른 성장동력이 많지만, 여전히 수익의 60%가 검색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흐름을 체크할 필요는 있을 것 같다.

그래도 구글 AI도 잘 활용되고 있는 모습이고 구글도 그런 우려를 잘 알고 있어서 최근 쇼핑 등 AI연동에 대한 부분도 반응이 좋기 때문에, 크게 걱정이 안되긴 하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할 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