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아무래도 관련 실적보고 내용들을 보시는 경우가 많을텐데(설마 안 보고 하시는 분들?? 노노..ㅋㅋㅋ) 중요한 것은,
관련 전공자가 아니고서는 너무 어렵게 되어있기도 하고 단숨에 이해하기가 참 어렵다는 점이다..
내가 이렇게 기업 분석 등을 할때 최대한 간결하게 하려는 이유도 모든 사람이 재무 전공자도 아니거니와, 그러한 모든 지표를 다 알아야 투자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혀 보지 않고 투자를 하는 행동은 절대로 말리고 싶다. 내가 모아가는 기업이라면 그정도의 노력은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정도의 노력까지도 필요치않다!ㅎㅎ
그래서 내가 기업분석할때 포스팅하는 정도만 체크해줘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예를들어, 기본적인 매출 추세라던지 영업이익률, 그리고 부채비율이나 총자산의 흐름, 현금흐름 정도..(쓰고보니 많은건가?ㅋㅋㅋㅋㅋ) 겉핥기 식으로라도 꾸준히 보는 것과 안 보는 것의 차이는 클 것이라고 감히 생각해본다.
그러한 의미에서 오늘은 주요 재무제표 중 하나인 현금흐름표를 간단하게 살펴보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려고 한다.
현금흐름표가 중요시 되는 이유는 뉴스에서 많이 접했을 용어인 "흑자도산" 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흑자도산은 말 그대로 기업 실적은 흑자인데, 아이러니하게 도산을 한다는 그런 용어이다.
쉽게 설명하면, 내가 김밥장사를 시작해서 신나게 매출 팍팍 올리고 장사를 하고 있었는데, 소비자들이 당장은 돈이 없다고 외상을 때리는 거다.. 그래 뭐 장사 믿고 하는거지! 라고 생각하며 신나게 외상매출로 실적을 뿜뿜 올리던 와중에 내가 김밥장사를 할때 받았던 1억 대출의 상환일이 다가온 것이다...
외상매출로 2억이나 올렸으니 뭐 걱정없겠지라고 생각하던 티거사장은 외상매출이 회수되지 않아 1억 대출의 상환을 하지 못하고 그냥 망했더라 요런 이야기 정도 되겠다ㅋㅋㅋ
이 기업의 매출 실적만 보면 2억매출에 대출 1억이니 상환 쌉가능처럼 보였지만... 그게 아닌 것이지..
그래서 현금흐름표를 같이 체크하는게 중요하다고 다들 하는 것이다. 돈맥경화도 같은 맥락의 단어로 보시면 될듯
이상하다.. 나 장사 잘 됐는데 왜 지갑이 텅텅??
<현금흐름표 양식>
보기만 해도 머리가 아프지 않은가??ㅎㅎㅎ 나는 그나마 직무 특성상 자주는 아니고 가끔ㅋㅋ(실제로 현금흐름표를 직접 작성하는 일은 없다보니) 보는 정도라 나은데, 그렇지 않은 분들은 보자마자 끄실듯하다...ㅋㅋㅋ
실제로 내가 기업에 투자하고 살펴보는 정도라면 저런 내용의 의미를 전부 알 필요는 없고 저기서 딱 세가지만 체크하고 가면 된다고 본다.
바로
1. 영업활동현금흐름
2. 투자활동현금흐름
3. 재무활동현금흐름
이 흐름 세가지만 대충 파악하면 되는데,
먼저 1. 영업활동현금흐름이란
말 그대로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매출 등에서 오는 현금흐름을 뜻한다고 보면 되겠다.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흐름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무조건 플러스 현금흐름이 발생해야 하는 파트라고 보면 되겠다.
2. 투자활동현금흐름이란
말 그대로 기업이 투자를 하려면 자금이 필요할텐데, 그런 투자활동에 관련된 현금흐름이라고 볼 수 있겠다. 기업이 투자를 진행하는 경우 보통 마이너스의 수치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된다. 돈을 꺼내서 쓰는거니까!ㅎㅎ
마지막으로 3. 재무활동현금흐름이란
기업이 자금을 빌리거나 상환하는 등의 행위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말하는데, 기업이 돈을 은행에서 빌려서 가져오면 플러스의 흐름, 대출을 상환하는 경우 마이너스의 흐름 그리고 배당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마이너스의 흐름을 보인다고 보시면 된다. 보통의 경우 마이너스의 흐름을 보이게 된다. 아무래도 돈 빌리는 건 잠깐이지만, 계속 상환을 해야하고 배당도 꾸준히 나가기 때문에!
그래서 위의 양식에도 보시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양수로 XX가 되어있고, 투자활동현금흐름과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마이너스인 (XX)로 예시가 되어있는 것이다. 보통의 경우 그러한 흐름을 보이기 때문이다.
인베스팅닷컴에서 나오는 현금흐름표 내용으로 살펴보면, 아래의 기업은 대표적인 미국의 기업 애플인데,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당연히 쭉쭉 플러스로 나오고 있고, 꾸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기에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 배당도 주고 대출도 갚고 하기 때문에 재무활동현금흐름도 마이너스의 흐름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극단적인 다른 예를 들어보면, 아래의 기업은 영업활동현금흐름도 마이너스, 투자와 재무현금흐름도 마이너스인 상황이다. 말 그대로 기업이 물건을 팔지 못하니 영업활동에서 생기는 현금흐름이 마이너스가 되어버리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종업원 급여 등 현금이 빠져나가는 흐름만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마이너스가 되버리는 것이다..
이 기업이 어딘가하면,
바로바로 최근 뉴스에서 많이 나와 잘 아실 기업인 중국 헝다그룹의 현금흐름표였다!ㅎㅎ
이렇듯 단순한 기업의 실적만을 볼때 놓칠 수 있는 부분인 기업의 자금 유동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현금흐름표이기에 내가 모아가는 기업의 실적을 확인할 때 함께 체크가 필요한 부분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디테일하게 볼 것도 없고 인베스팅닷컴에 나오는 재무지표 요약 정도에서 체크만 해도 충분!ㅎㅎ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