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S&P 500는 뭘까??(Standard & Poor's)

by 김티거 2021. 10. 20.
반응형

출처 :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미국주식을 안하더라도 S&P 라는 말은 경제뉴스 라던지 어디선가는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S&P는 미국의 신용평가회사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tandard&Poor's)에서 개발한 미국의 주가지수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나스닥지수와 더불어서 미국의 3대 주가지수로 불린다고 한다.

얼마전에 테슬라가 S&P 500에 편입된다는 소식만으로 주가가 급등한 뉴스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이 S&P 500 지수에 편입이 되는 기업이라는 것은 우량기업임을 담보해주는 그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S&P500은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 중에서 미국 500대 대기업의 시가총액 기준 주가지수를 말한다. 그 유명한 버핏 옹께서 "잘 모르겠으면 S&P500인덱스 펀드에만 투자해도 왠만한 투자전문가는 이길 수 있다"고 한 일화도 있을 정도로 해당 지수는 신뢰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내가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 S&P 500 안에 들어있다.(물론 아닌 것도 몇개 있다!ㅎㅎ) 내가 투자하려는 회사가 해당 500 개 기업 안에 속하는지 보려면 S&P500을 검색해서 위키피디아에 보면 500개 기업이 리스트업 되어있다.(주기적으로 업데이트도 되는 것으로 보임. 최근에 테슬라 편입도 확인이 되는 걸보니!)

일단 여기 안에 속한 기업이라면 어느정도 신뢰를 가지고 접근이 가능하므로, 활용하기 좋은 지표라고 생각이 든다. 그리고 더욱 안전하게 하려면 역시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관련 ETF를 적립식으로 가져가는 방법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끝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