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기회가 있을때마다 고수익 배당주를 계속 매수해야하는 이유

by 김티거 2024. 6. 25.
반응형
반응형

나도 리얼티인컴 좋아하고 열심히 모아가려 하고 있긴 하지만, 기사의 제목이었음 주의 ㅎㅎ

이 기사를 쓰신 분도 나만큼 리얼티인컴을 좋아하시고 계속 매수를 하시는 듯 한데, 그 이유에 대한 기사이다.

기사에서는 먼저 포인트로,

1. 리얼티인컴은 배당금을 늘려온 탁월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2. 리얼티인컴의 탄탄한 포트폴리오는 예측이 가능하고, 꾸준한 현금흐름을 만들고 있다.

3. 미래 투자 기회도 부족하지 않다.

기사를 쓰신 분도 지속적으로 리얼티인컴의 주식을 매수하고 계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역시나 경제적 자유였다! 리얼티인컴에 꾸준히 투자하면서 자신에게 반복되는 비용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패시브 인컴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하심.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 전략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상승할 평균 이상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에 집중할 생각이라고 하시는데..

그런 의미에서 자신의 전략과 가장 잘 맞는 기업이 리얼티인컴이라고 강조했다.

리얼티인컴은 수십년에 걸쳐 월 배당금을 늘려오고 있고, 1994년에 상장된 이후 무려 126번째 배당금 인상을 기록하기도 했다.

리츠기업의 경우 배당금 지급이 기업 운영상 굉장히 중요한 모습인데, 그렇기 때문에 미래에도 꾸준히 배당금을 늘리는데에 아무 문제가 없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신뢰할 수 있으며, 성장하는 배당금을 제공하기 위해 구축된 리얼티인컴>

리얼티인컴은 리츠 부문에서 더 나은 배당금 지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데, 30년 가까이 연속으로 배당 지급액을 늘려오고 있다는 사실이다. (29년 연속에 107분기 연속 증가 기록)

리얼티인컴은 1994년 상장 이후 연평균 4.3% 정도의 배당 성장을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리얼티인컴이 신뢰할 수 있고, 증가하는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역시나 고품질 부동산 포트폴리오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리츠기업은 우량 임차인에게 임대된 다양한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소유하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고, 일반적으로 연간 임대료 인상 조항이 있다.

결과적으로 리얼티인컴의 기존 부동산 포트폴리오는 연간 1% 이상 증가하는 예측가능한 임대소득을 제공하는 부분이다. 리얼티인컴은 매년 안정적인 현금흐름의 75% 미만을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있는데, 이는 새로운 소득 창출을 위한 투자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현금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좋은 쿠션을 제공한다는 분석이었다. 또한, 매우 강력한 재무지표를 가지고 있기에 재정적인 유연성도 좋은 것이 리얼티인컴의 또다른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리얼티인컴은 주당 현금흐름을 매년 2~3% 씩 늘릴 수 있을만큼 충분한 신규 투자를 내부적으로 자금 조달을 통해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리츠기업의 경우 임대료 수입 증가에 높은 이자율 비용과 회수 불가능한 임대료의 영향을 뺀다면 내부적으로 주당 현금흐름을 매년 2% 이상 늘릴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리얼티인컴은 거의 완전 운영에 가까운 임대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다른 리츠기업에 비해 회수 불가능한 임대료의 영향이 크지 않고, 재무 건전성이 좋아 자본비용 조달도 용이하다는것이 큰 장점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정말 꾸준한 리얼티인컴의 공실관리 지표(포트폴리오 점유율)

 

<추가 성장 가능성>

리얼티인컴은 연간 2% 수준보다 빠르게 증가할 수 있고, 매년 운영조정 수익의 4~5%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역사적으로도 리얼티인컴은 약 5%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모습이다.

리츠기업의 경우 외부 자본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인수를 진행하며 성장을 가져가려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외부 자본으로 자금을 조달한 10억 달러의 추가 인수마다 주당 조정운영수익을 연간 0.5% 씩 늘릴 수 있다는 분석이 있다. 이를 역으로 계산해보면 주당 4~5%의 연간 조정운영수익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회사는 매년 40~60억 달러 수준의 인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리얼티인컴은 최근 몇년간 매년 최소 90억 달러 이상의 인수를 진행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정도수치는 리얼티인컴에게 큰 문제가 아니고, 확실하게 달성 가능한 수치라고도 할 수 있다.

리얼티인컴은 처음에 미국에만 진출했던 회사였지만, 최근들어 유럽시장에도 진출하며 확장세를 가져가고 있는 모습이다. 임대 부동산의 시장 규모는 미국이 약 5조 4천억 달러로 추산되는데, 유럽의 경우 무려 8조 5천억 달러로 추산되기에 리얼티인컴은 이런 규모를 확인하고 유럽에 좀 더 집중하고 있고 추후에도 좋은 성장을 이어갈 기회를 잡아가고 있다.

유럽 시장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도 투자를 이어가는 리얼티인컴인데, 지난 몇년간 포트폴리오에 게임, 데이터센터 등의 분야까지 확장하는 모양새이다.

이렇듯 리얼티인컴은 꾸준한 부동산 투자와 인수 등을 통해 계속해서 성장해나가고 있고 투자자들에게 좋은 배당금을 지불하고 있다.

기사에서는 리얼티인컴의 성장률과 소득흐름을 추가했을때 장기적으로도 충분히 두자릿수의 연간 총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는 분석이었다. 나 또한 리얼티인컴의 매력을 여러모로 느껴가고 있기에 기회가 되면 충분히 더 많은 지분을 매수하려고 하고 있다!

(출처 : The motley fool, Why I keep buying more of this phenomenal High-yield dividend stock every chance I ge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