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록

북해도 가면 반드시 먹어야 할 음식 리스트 소개

by 김티거 2023. 12. 1.
반응형

홋카이도는 한국에서는 한자음으로 북해도(北海道) 라고 부르는 경우도 많은데 일본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지역이다. 면적이 꽤나 큰 지역이며 인구는 약 520만명 수준으로 인구밀도는 높지 않은 지역이기도 하다. 홋카이도 여행을 가신다고 하면 지역이 꽤 넓긴 한데 보통은 삿포로 여행을 많이 가시는 편. (홋카이도 인구의 절반이 삿포로시와 근교에 거주하고 있음)

삿포로에 위치한 시로이코이비토 파크

한국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는 일본여행지는 보통 오사카나 후쿠오카 도쿄 정도가 탑 3에 항상 드는 편이고 홋카이도도 많이들 가긴 하지만 언급한 3곳만큼 많이 가는 곳은 아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비행기표가 상대적으로 비싸기도 하고 좀 더 멀기도 한 영향은 있는 듯..

그치만 홋카이도도 정말 매력적인 곳이라 꼭 한번 다녀오시길 추천드리는 여행지이기도 하다.

홋카이도는 일본 전 국토를 통틀어서 유일하게 식량 자급자족이 가능한 지역이라고 한다 ㄷㄷ

어지간한 농축산물을 생산중이며 일본 전국 1위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음식이 맛있는 지역 랭킹 1위를 자랑하기도 한다고.

그렇기 때문에 홋카이도 하면 '청정지역에서 자란 좋은 먹거리가 풍부한 곳' 이라는 이미지가 강한 편이며, 홋카이도의 음식은 일본의 타 지역에 비해 맛은 엄청 좋으면서도 꽤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해산물의 경우 더더욱 가성비 최고이기에 홋카이도에 가면 해산물은 꼭 드셔보셔야 함.

 

1. 홋카이도 미소라멘

일반적으로 후쿠오카 하면 돈코츠라멘이 유명한 편이고, 홋카이도에서는 미소라멘이 유명하다.

미소는 일본식 된장으로 미소라멘은 이 미소를 베이스로 국물을 내어서 만든 라멘을 말하는데, 확실히 돈코츠라멘과 같은 육수 베이스와는 다른 맛을 낸다. 좀 더 가벼운 느낌이랄까 그러면서도 맛있는 라멘중 하나가 바로 미소라멘인데 홋카이도가 특히 유명하므로 홋카이도 여행을 하게 되시면 미소라멘 한끼 정도는 드셔주면 좋을 듯.

2. 징기스칸

일본식 양고기 구이

 

홋카이도 하면 단연 떠오르는 요리 중 하나는 바로 양고기 구이인 징기스칸이다. 화로에 양파와 함께 양고기를 구워먹는 홋카이도의 요리. 특히, 삿포로 시내로 가면 징기스칸 전문점이 엄청 많은 편인데, 그렇기 때문에 삿포로 여행을 가서 징기스칸을 한끼도 안 먹기가 더 어려울 정도라고 ㅎㅎ 나도 양고기를 꽤 좋아하는 편인데, 보통 양고기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그 특유의 잡내 때문에 안 드시는 경우가 많을텐데, 홋카이도의 경우 양고기 품질이 엄격하게 관리가 되고 있기 때문에 양고기 특유의 잡내가 거의 없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3. 카이센동

극강의 가성비를 즐길 수 있는 해산물 덮밥

출처 : 구글지도

세번째로 소개드릴 음식은 카이센동인데, 아마 이 카이센동을 즐겨먹는 분들도 굉장히 많으실 것으로 생각이 된다. 카이센은 일본어로 해산물이라는 뜻이 있고 동이라는 말은 실제로는 동부리를 줄인 말인데, 동부리라는 뜻은 큰 그릇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 큰 그릇에 이런저런 것을 밥과 함께 얹어 만든 요리를 뜻한다고 보시면 된다.

홋카이도는 해산물도 상당히 유명한데, 이 곳에서 잡히는 해산물들은 수온이 낮고 바닷속 영양분도 풍부한 편이라 더욱 신선하다고 한다. 이러한 홋카이도산 신선한 해산물을 듬뿍 올려서 즐기는 요리가 바로 카이센동인데, 초장이 없는 회덮밥 느낌을 생각하셔도 어느정도는 비슷할지도 ?ㅎㅎ

그리고 아마 한국에서 카이센동을 드시려면 해산물이 다양하게 들어가야 해서 가격대가 꽤 나가는 편인데, 홋카이도에서는 이러한 해산물을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어서 같은 가격대비 상당한 양의 해산물이 들어가서 훨씬 퀄리티있는 요리를 즐기실 수 있으니 홋카이도를 여행하시게 되면 이 카이센동도 꼭 드셔보셔야 할 음식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4. 홋카이도 수프 카레

수프카레는 일반적인 카레보다는 살짝 묽게 만든 카레를 베이스로 하여 그 속에 여러 재료를 넣고 만든 요리이다. 기본적으로 카레라는 메뉴를 좋아하는 분들은 부담없이 즐기기 좋은 요리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 카레보다 좀 더 풍부한 재료로 즐길 수 있는 그런 요리.

5. 잔기(ザンギ)

홋카이도식 닭튀김 요리

 

잔기라고 하는 것은 홋카이도식 치킨 가라아게(닭튀김) 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렇게 정식 스타일의 요리처럼 밥과 함께 제공되는 경우도 있고 맥주 안주로 가볍게 먹기도 하는 그런 종류의 닭튀김 요리를 홋카이도에서는 잔기라고 부른다.

이런 닭튀김 요리는 뭐 맛없기가 힘들지 ㅎㅎㅎ 삿포로 맥주와 잔기 조합 상당히 추천드리는 바이다.

6. 삿포로맥주

홋카이도에 왔으면 삿포로는 마셔줘야지

위에서 언급드린 잔기라는 치킨 가라아게를 소개드리고 보니 역시 거기에 어울리는 맥주도 소개드려야할 것 같아서...ㅎㅎㅎ 바로 홋카이도 소재 기업인(이름부터가 삿포로니까 ㅋㅋㅋ) 삿포로 맥주인데, 삿포로 맥주는 삿포로 브랜드와 프리미엄 라인인 에비스를 대표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홋카이도에 여행을 가면 삿포로 클래식을 꼭 마셔봐야하는데, 이 삿포로 클래식은 오직 홋카이도에서만 판매를 하는 맥주이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삿포로 일반 맥주나 프리미엄급이면 쿠로라벨 정도가 유통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맥아 100% 맥주로 짧은 시간에 고온 처리를 하여 맥아 본래의 맛을 살리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그리고 맥주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일본여행 갈때 근처에 있는 맥주공장 견학도 추천드린다. 일본은 맥주공장 견학도 굉장히 체계적으로 잘 되어있고 거기에서 갓 나온 생맥주도 마셔볼 수 있고, 거기에서는 살 수 있는 한정판 맥주 등 이런저런 즐길거리가 많다.

홋카이도는 역시 삿포로 맥주 공장 견학이 활성화되어있으므로 여행을 하신다면 맥주공장 견학 일정도 하나 챙겨두시면 좋을 듯 하다.

홋카이도 삿포로 공장

7. 부타동

일본식 돼지고기 덮밥

부타동은 돼지고기 덮밥으로 간편하게 즐길만한 맛있는 메뉴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도 제육덮밥이라던지 이런저런 덮밥류가 많은데, 일본도 이런 류의 요리가 참 많은 듯.

홋카이도는 돼지고기 품질도 좋은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홋카이도산 돼지고기를 활용한 부타동도 상당히 맛있는 편이므로 홋카이도 여행시 꼭 한번 즐겨보시길 바라며.

이렇게 큰 카테고리로는 7가지 정도 소개를 드려봤는데, 이외에도 홋카이도에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신선한 식재료와 발달된 낙농업의 영향으로 유제품의 맛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홋카이도에 가시면 우유를 활용한 케익이라던지 빵, 우유 아이스크림 등등 관련 유제품도 꼭 즐겨보시길 추천드린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