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스타벅스(SBUX) 22FY 2Q 실적 - 단순한 커피체인이 아닌 이름 자체로 브랜드화 되어가는 기업

by 김티거 2022. 5. 4.
반응형

이번에는 스타벅스(SBUX)의 22FY 2Q(1~3월) 실적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인 커피 체인으로 이제는 더이상 단순한 커피체인이 아닌 스타벅스의 이름 자체가 상품이 되고 브랜딩이 잘 되어가고 있는 그러한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기업들을 좋아한다. 나이키도 그렇고! 스타벅스, 나이키는 요즘 주가도 조정중이어서 나도 기회가 될때마다 지분을 늘려가고 있는데.. 이 두기업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대체재가 없는 편은 아닌 시장이지만, 같은 옷, 같은 커피여도 나이키로고, 스타벅스 로고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 그러한 막강한 브랜딩이 완성된 혹은 완성되어가고 있는 기업들이 아닐까 싶다.

단순한 기업을 넘어 기업 자체가 하나의 브랜드화 되어가는 그런 기업들에 투자해가면 분명 좋은 결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코카콜라도 마찬가지!ㅎㅎ 근데 코카콜라는 쭉쭉 올라주고 있어서 일단 나이키, 스타벅스만 언급해보았음)

나도 최근 조정중일때 한주 두주 열심히 늘려가고 있는 중이고, 그렇게 늘려가다보니 어느덧 그래도 60주 이상을 모아가고 있는 중이다. 물론, 수익률은 마이너스 20%를 넘어가며 무섭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주 좋은 매수기회로 생각하며 틈틈히 모아가고 있다! 게다가 배당도 잘 주고 있으니 배당받으며 모아가면 그야말로 개꿀!ㅎㅎㅎ

스타벅스의 22FY 2Q(1~3월) 주당순이익은 0.59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 0.6달러에 살짝 미치지 못한 수치를 보여주었다.

스타벅스의 22FY 2Q(1~3월) 매출은 원화로 약 9조 6천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분기 대비 약 14%이상 상승한 좋은 수치라고 볼 수 있다. 영업이익률은 약 12%를 기록!

지역별 매출 분포를 보면, 뭔가 스타벅스하면 한국에서의 엄청난 인기 등과 더불어 전세계적인 인기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생각보다 아직 북미지역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71%이상이나 되고 그 이외의 매출은 아직 22% 정도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는 것!! 다른 말로 하면 아직 더욱 더 많은 성장의 여지가 있을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도 할 수 있게 된다.

21FY(21.10~22.09) 기준 연매출은 원화로 약 36조 6천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률은 약 16%를 기록하였다.

연도별 실적흐름을 살펴보면, 매년 꾸준하게 실적 상승을 보이다가 20년도에는 코로나 충격으로 실적도 다소 빠지고 영업이익률도 최악의 성적을 보여주었다..ㅠㅠ 하지만!!

21년에 점차 코로나 충격으로부터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며 역대 최대 매출로 21년을 마무리하였고, 영업이익률도 평년 수준 가까이 회복한 점이 고무적이다!! 올해에는 좀 더 본격적인 위드코로나 시대가 될 것 같은데, 그에 따라서 스타벅스의 매출에도 좋은 영향이 있지 않을까 기대해보는 바이다!

재무상태표를 보면, 전년 동분기 대비 총자산의 볼륨은 다소 줄어들었고, 스타벅스는 대표적인 마이너스 자본 경영을 이어오고 있는 기업이기에 부채비율은 크게 신경쓸만한 모습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현금흐름표를 보면, 전년 동분기 대비 영업활동에서 오는 현금흐름의 크기는 살짝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좋은 현금흐름이 나오고 있는 모습.

연도별 잉여현금흐름을 보면, 최근 지속적으로 플러스 잉여현금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

보고서를 보면,

"우리는 파트너, 고객 및 매장 경험을 통해 핵심 미국 비즈니스를 개선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기록적인 수요와 고객 행동의 변화를 감안할 때, 당사는 주로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드라이브 스루를 추가하는 등 점포 성장 계획을 가속화하고 리노베이션 프로그램을 가속화하여 수요를 더 잘 충족하고 고객이 있는 곳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직원과 회사에 투자함으로써 현재 미국 매장에 필요한 용량을 추가할 것이며 앞으로 다가올 성장 곡선을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우리는 오늘 발표한 파트너, 매장 및 브랜드에 대한 투자가 과거 수준을 뛰어넘는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으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돌아온 슐츠 아저씨의 말씀!

지금의 스타벅스를 있게한 슐츠 CEO !! 기대해본닷!!ㅎㅎ

반응형

 

 

스타벅스의 주가흐름을 보면, 꾸준히 상승세를 타고 있었다가 코로나 충격으로 다소 급락했었고, 다시 또 고점을 뚫을 기세로 슝슝 달리다가 최근에는 고점대비 거의 40%이상 빠져있는 모습이다. 개인적으로 이럴때 더욱 모아가고 싶다는.. 그동안 너무 쉼없이 오르긴 했었다!ㅎㅎ

다수의 전문가들은 104달러 이상의 주가를 예상하고 있는 모습.

올해 들어 목표주가 하향제시를 하고 있는 기관들도 눈에 띈다. 과연?!

스타벅스는 코로나 시기로 힘들었음에도 배당을 멈추지 않았고, 2,5,8,11월에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다. 주가가 많이 빠진 영향으로 배당률은 약 2% 중반대를 기록중이다. 최근 3개년 평균 배당증가율은 약 11%이상으로 상당히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어느덧 스타벅스도 매년 배당을 늘려준지가 12년째가 되어감!!ㅎㅎ

기관의 기대치에는 다소 미치지 못했지만,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되고, 지금의 주가는 특히 매력적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나는 현금이 생길때마다 틈틈히 한주 두주 늘려가보려고 한다.

스타벅스의 브랜드 파워가 쉽게 무너질거라 생각하지 않기에!!

- 끝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