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아메리칸익스프레스(AXP)의 21년 4분기 실적분석 -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신용카드 기업

by 김티거 2022. 2. 23.
반응형

이번에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의 21년 4분기(10~12월) 실적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카드로 유명한 카드기업으로써, 비자와 마스터카드에 비해서는 다소 점유율 측면이나 규모적으로 약한 편이지만, 대신에 고급화 전략을 펼치며 차별화된 마케팅을 가져가고 있는 기업이다.

엄청난 자산가들을 위한 센추리온 카드도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는 ..(유명한데 내 주변에서 사용하는 사람은 못본 그런 카드랄까?ㅎㅎ) 카드발급 조건이 금융소득으로만(금융자산 아니다) 연간 15억 이상 되어야 하거나 금융자산이 200억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전설의 카드 ㄷㄷ

자세한 실적보고 원문은 아래 링크를 참고.

https://www.earningswhispers.com/epsdetails/axp

아메리칸익스프레스의 21년 4분기 주당순이익은 2.18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인 1.78달러를 크게 상회하는 좋은 수치를 보여주었다.

아메리칸익스프레스의 21년 4분기 매출은 원화로 약 15조원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분기 대비 약 28%이상 상승한 실적 수치라고 볼 수 있겠다. 영업이익률은 약 20%를 기록!

21년 회계기준으로 연매출은 원화로 약 52조 4천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률은 약 26%를 기록하며 마감되었다!

연도별 실적흐름을 보면, 매출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다가 코로나로 인해 19년 정점을 찍은 이후 20년에 큰폭으로 감소하였다가 21년에는 다시 상당부분 회복하였다. 영업이익률도 20년에 비해 상당히 상승하였음을 볼 수가 있다. 22년에는 19년도의 최고매출을 다시 넘볼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재무상태표를 보면 크게 특이사항은 없어보임.

분기별 잉여현금흐름은 특정 분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플러스 현금흐름을 보였고,

연도별 흐름을 보면 더더욱 안정적인 잉여현금흐름을 가져가고 있음을 볼 수가 있다. 21년에는 20년 대비 더욱 큰 잉여현금흐름을 가져간 것이 고무적이다.

보고서를 보면,

"전면적이고 재능 있는 동료들의 노력 덕분에 4분기 및 1년 내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당사는 투자 전략을 통해 카드 회원 지출의 기록적인 수준에 도달하고, 고객 유지 및 만족도를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고, 신규 카드 인수를 늘리고, 대출 잔액을 늘리고, 고객과의 디지털 계약을 심화하여 4분기에 30%, 전체 매출의 17% 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내다볼 때, 우리는 고객, 브랜드 및 인재에 대한 높은 수준의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계획을 통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 및 수익 증대를 달성하고자 하는 포부를 높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성과와 우리가 배운 교훈은 이 전략에 대한 우리의 확신을 강화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새로운 성장 계획과 매크로 환경 개선을 통해 예상되는 이익에 기초하여, 우리는 2022년에 18-20%의 높은 수준의 수익 성장과 9.25-9.65달러의 주당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장기적으로 경제가 안정된 상태에 도달함에 따라, 우리의 목표는 10퍼센트 이상의 수익 성장과 10대 중반의 EPS 성장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아메리칸익스프레스의 주가흐름을 보면, 크고 작은 변동성은 보였지만 추세로 보면 장기 우상향의 흐름을 보이는 중이고, 최근에는 더더욱 높은 기울기로 우상향하고 있음을 볼 수가 있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최근의 주가가 다소 높은 수준으로 보이는 것인지 예상주가를 191달러 정도로 예상하고 있는 모습.

올해 많은 기관에서는 그래도 목표주가를 상향제시하는 모습이 눈에 띈다. 중립에서 매수의견으로 조정한 곳도 보이고..

아메리칸익스프레스는 2,5,8,11월에 분기별 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률은 약 1%대를 보이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2019년 이후로 배당증액이 아직 없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다. 22년에 좋은 실적을 보여준다면 그때는 증액을 해줄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배당성향은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음

최근 다소 높아진 주가와 배당성장이 지속적이지 않은 점이 좀 아쉽지만, 22년에는 좀 더 좋은 실적을 바탕으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긴 하다.

- 끝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