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매수하고 영원히 보유할만한 배당주

by 김티거 2024. 12. 8.
반응형
반응형

영원히 보유할만한 배당주라니 이것 못참지..!

기사에서는 먼저,

- 비자는 일관된 재무 실적을 창출하며 성장이 큰 비즈니스의 선두주자이다.

- 노바티스는 중요한 약물을 계속 공급하고 있다.

라고 이야기 하며 두 기업 모두 투자자를 기쁘게 할만한 연간 배당금 증가를 이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당 투자자의 경우 배당이 언젠가 중단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데, 오히려 가능한 오랫동안 영원히 배당지급이 지속되고 성장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또 의외로 사업적 어려움으로 인해 배당금을 삭감하는 기업들도 나오게 된다는...ㅠㅠ

기사에서는 하지만,

비자와 노바티스는 이런 미래를 피할 가능성이 높으며, 둘다 투자하고 영원히 보유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1. 비자( V)

 
 

비자는 선도적인 결제 네트워크 기업으로 뛰어난 배당 실적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2008년에 상장된 이후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해왔으며 매년 지급액을 늘려왔다.

비자는 이런 배당 증가를 감당할 수 있을만한 기업이며, 꾸준히 증가하는 매출과 이익 및 현금흐름을 충분히 창출하는 기업이다.

비자의 결제 네트워크는 매일 수억건의 신용카드 거래를 원활하게 처리하며, 비자는 각 거래에서 소액을 가져간다. 이 사업은 또한 우수한 마진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일반적으로 비자의 총 마진은 80%에 달하며 일반적으로는 매출 1달러당 0.5달러의 순이익을 낸다는 사실이다. ㄷㄷ

비자만큼 큰 기업에서 이정도의 수익성을 보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비자의 결제 네트워크는 이미 단단하게 구축되어있고, 추가 거래에서 비용 추가가 거의 되지 않아 더욱 강력한 마진을 만들어낼 수 있다.

비자는 현재 주목할만한 직접적인 경쟁자가 거의 없고, 지불의 디지털화 증가가 지배력을 위협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다. 예전에는 비자가 단순히 카드 결제하는 그런 기업이라서 나중에 위험할거라 생각했는데, 이 결제 네트워크라는 생태계는 쉽게 만들 수 있는게 아니라는 것을 느끼면서 비자의 매력을 더욱 느끼고 있음.

다양한 결제 방식에서도 비자는 여전히 성장 기회를 노리고 있고, 이는 비자에게 강력한 장기 추진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

그렇기때문에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익과 일관된 배당 성장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는 기업 중 하나가 바로 비자라고 할 수 있다.

2. 노바티스(NVS)

노바티스는 미국 기업은 아니고 스위스의 제약 기업인데, 오랫동안 사업을 운영해왔으며 노바티스의 포트폴리오에는 연간매출이 10억달러가 넘는 블록버스터 급 브랜드가 많이 포진되어 있다.

특허 만료와 경쟁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한 제품을 대체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기도 하다.

노바티스는 최근 사업에 다소 변화가 있었음에도 좋은 재무 실적을 달성하고 있고, 앞으로도 가능할 것이라고 보는 모습이었다.

노바티스는 1년 전에 제네릭 및 바이오시밀러 부문을 분사하기도 했고, 최근 몇년동안 임상 단계 파이프라인을 40% 줄였다고 한다. 이로 인해 사업의 다각화는 다소 아쉬웠던 모습이기도 했지만, 이는 노바티스가 리소스를 얇게 분산하기 보다 좀 더 성장기회에 크게 집중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평가.

파이프라인이 다소 줄어든 이후에도 노바티스는 여전히 수십개의 약품을 개발중이며, 좋은 실적을 받을 수 있을만한 좋은 기업이다. 또한, 배당을 꾸준히 지급하고 늘려오고 있기도 한데, 현재 27년 연속으로 배당을 늘려오고 있다고 함.

그렇기 때문에 노바티스 또한 매수하여 영구히 보유하기에 좋은 배당주가 될 것이라는 평가.

사실 노바티스는 내가 많이는 살펴보지 않은 기업이라 잘 모르지만, 비자는 공부하면 할수록 정말 매력을 많이 느끼고 있는 기업이라서 영원히 보유하고 매수하면 좋은 배당주 역할을 충분히 해줄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