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모든 애플 실리콘 속도 테스트 결과

by 김티거 2025. 3. 30.
반응형
반응형

애플의 주요 혁신 중 하나인 핵심 부품 내재화의 산실이라고 할수 있는 모든 애플 실리콘의 속도 테스트에 대한 기사가 있어 살펴보았다.

모든 애플 기기의 핵심은 단연 애플 프로세서이며, 애플은 10년 이상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자체 칩을 사용해왔으며, 맥의 애플 실리콘은 이번에 4세대로 접어들고 있다.

애플 실리콘의 놀라운 점은 성능과 전력 효율성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모든 칩이 동일하게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기사에서는 각 칩의 성능을 알면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지, 더 높은 모델로 업그레이드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애플 실리콘도 종류가 많아서 어떤 라인업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애플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아이폰, 그리고 아이패드의 경우 A 시리즈라고 하는 프로세서가 탑재되며, 맥과 아이패드 비전프로에는 M시리즈가 탑재된다. 그래서 가장 대표적인 프로세서라고 하면 역시 A시리즈와 M 시리즈를 놓고 보시면 됨. 앞으로 통신칩인 C 시리즈도 주목받을 모델이고 ㅎㅎ

모든 프로세서를 놓고 테스트를 하면, 당연하게도 가장 빠른 맥 칩이 맨 위에 자리잡고 있고, 다음으로 아이패드와 아이폰이 뒤따르는 흐름이다. 어떻게 보면 기기 크기 별로 더 좋은 칩이 필요해서이지 않을까 하는 느낌도 있고 ㅎㅎ

그럼에도 흥미로운 결과도 있다고 이야기했는데, 아이패드 프로의 소유자는 자신의 태블릿이 맥북에어만큼 빠르다고 말할 수 있고, 그다지 큰 차이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아이폰 16e와 아이폰 16프로의 차이도 생각보다 크지 않음.

 

애플의 기기별로 확인해보면 당연하게도(?) 아이폰 16프로가 탑재한 A18 프로칩이 가장 빠르며, A18 프로와 A18(아이폰 16 탑재) 의 큰 차이점은 A18의 GPU 코어가 하나 적다는 점이다.

아이패드의 경우 가장 최신칩인 M4가 장착된 아이패드 프로가 가장 빠른 모델이며,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미니의 격차가 상당하다. M4는 이전 아이패드 프로에서 사용했던 M2에 비해 무려 1.5배가 빠르다고 ㄷㄷ

 

애플의 맥(Mac)용 M 시리즈 칩의 경우 맥북에어, 맥북프로, 맥미니와 아이맥의 기본 버전이 포함되는데, 애플은 이 라인업을 다듬고 업그레이드하며 고급 버전을 만들어내고 있다.

최신 M시리즈 칩은 M4인데, 24년 가을에 아이맥과 맥 미니 및 맥북프로와 함께 출시되었다.

M3울트라의 경우 맥 스튜디오에 탑재되어있고, 최근에 출시한 맥북에어의 경우 M4 칩이 탑재되었다고 한다.

이렇듯 애플은 핵심 부품과 기술을 내재화하는데 성공하며, 주요 공급사의 기술이나 수급 문제에 시달리지 않으며 자신들만의 길을 걷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