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엔비디아가 애플 인텔리전스를 두려워해야 하는 이유

by 김티거 2024. 7. 3.
반응형
반응형

엔비디아는 AI의 최고 수혜주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는데, 애플 인텔리전스가 발표되고 애플도 본격 AI 시장에 진입하며, 이제는 엔비디아가 애플 인텔리전스에 대해 걱정해야만 한다고 하는 기사를 읽어보았다.

실제로 엔비디아에게 추후 가장 우려가 될 수 있는 부분이, 엔비디아의 주요 고객인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칩 쪽으로 방향을 잡은 부분이다. 당연히 당장 그 영향이 미미할수는 있지만, 실제로 그런 부분들이 실현이 된다고 하면 엔비디아에게 좋은 일이 아닌 것은 확실한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미 엔비디아의 영향력에 상관없이 자체적으로 이를 가능하게 한 기업이 있었으니 바로 애플이다. 애플은 이미 애플 실리콘이라고 하는 자체 칩을 활용하여 자사의 제품에 좋은 시너지와 기술력을 제공하고 있고, AI의 발전으로 인해 이 점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발표되고 애플의 주가가 계속 오르고 있는 것은, 단순히 애플의 AI가 최고다 ! 라는 점이 아니라, 애플의 AI활용성과 자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의 칩 설계도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엔비디아의 칩 수요가 공급을 초과해서 관련 제품의 가격도 많이 올라 이것이 빅테크의 비용부분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주게 될텐데, 애플은 이런 제약에서 자유롭다는 것이 최대 강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기사에서는 이제 AI도 하이브리드 적인 전략이 주를 이루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는데, 애플이 보여준 것처럼 각종 AI 툴을 자사의 하드웨어와 결합하게 하고 이것을 클라우드를 통해 이루어지게 하는지 온디바이스로 자체적인 구동이 가능하게 하는지 등에 대한 다양한 전략이 나올 것으로 예측하는 모습이었다. 클라우드를 한번 거치고 오는 것과 자체 기기만으로 구동이 된다는 것은 굉장한 차이를 만들어낼 것이기에 이 포인트에서 다시한번 온디바이스 아이폰과 애플의 기기들이 빛을 발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애플은 자체 칩을 사용하여 온디바이스와 클라우드에서 실행될 AI 도구를 이미 활용하고 있어 애플의 기술이 표준이 된다고 하면 이제 수억명 이상의 소비자들은 엔비디아의 칩이 없이도 AI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과 같은 빅테크들이 자체 칩 설계에 열을 올릴 수 밖에 없는 이유.

일단 현재까지로 보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체 칩 등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은 애플이라고 할 수 있을 듯.

 

기사에서는 애플이 애플 인텔리전스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과 AI 상호작용을 가장 많이 수행하는 기업이 된다면, 그것은 우리가 현재 생각하는 많은 방식을 무너뜨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모습이기도 했다.

 

애플은 대부분 그렇듯이 시장을 먼저 개척해서 장악하는 것이 아니라, 확실한 성공 보장이 예상되는 시장을 보고 진입해서 그 시장을 먹어버리는 그런 전략을 잘 활용하는 기업인 것 같다.

앞으로도 AI 기업들이 애플과 파트너십을 맺으려고 많이 손을 내밀 듯 ㄷㄷ

애플은 그저 좋은 것을 싸게 취해서 소비자들에게 잘 연결이 되게 해주면 되는 싸움이지 않을까 싶다. 안드로이드 진영도 여러모로 고민이 많을 듯 한데, AI가 본격화되면 스마트폰 시장도 많은 변화가 있지 않을까 싶다!

(출처 : The Motley Fool, Why Nvdia should be worried about apple intelligenc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