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코카콜라의 기업 가치는 저평가되어있다

by 김티거 2024. 1. 8.
반응형

코카콜라의 기업 가치가 28% 저평가 되어있다는 분석 기사를 읽어보았다.

반응형

먼저 코카콜라의 최근 1년간 주가흐름을 보면, 23년에는 꾸준한 하락세를 겪다가 조금씩 회복하며 마무리한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장기적인 흐름으로는 그래도 잘 방어해주며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는 모습의 코카콜라인데, 기사에서는 자기자본 대비 잉여현금흐름 지표를 활용하여 코카콜라의 공정 가치를 계산했다.

그렇게 계산된 공정 가치 추정치는 82.78달러로 최근 코카콜라의 주가가 무려 28% 상승할 여지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예상미래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코카콜라의 적정 가치를 계산했다고 하는데, 자세한 계산법은 굳이 알 필요는 없을듯..ㅎ

암튼 기사에서는 2단계 DCF 모델을 활용하여 계산했는데, 다양한 계산 방식 중 하나이므로 꼭 이 방식이 정답은 아니고 맞을 거라는 보장도 없다. 참고 삼아 보시면 될듯!

 

그리고 경영학에서 자주 하는 분석 방법인 SWOT 분석도 하는 모습이었는데,

SWOT 분석이라는 것은 Stren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이라는 4가지 측면으로 분석한 것을 말한다.

먼저 코카콜라의 강점(Strength) 으로 주목한 것은 부채와 배당금이 현재 코카콜라의 수익과 현금흐름으로 충분히 충당 가능하다는 점이었다.

그렇다는 것은 앞으로도 배당금을 삭감하지 않고 꾸준히 늘려줄 수 있는 부분이기에 주주 입장에서는 코카콜라 투자의 주요 강점으로 꼽을 수 있는 부분이지 않을까 싶다.

반면 코카콜라의 약점(Weakness) 으로 지목한 것은, 지난 1년 동안의 이익 성장이 다른 음료 산업에 비해 저조했고, 음료 시장에서 배당금 지급자의 상위 25%에 비해 배당금이 다소 낮은 부분을 지적했다.

코카콜라의 기회(Opportunity) 로 분석한 것은 연간 수익이 향후 4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었다. PER 비율과 추정된 공정가치를 기준으로 볼 때 좋은 가치를 보여줄 것으로 분석하는 모습이었다.

코카콜라의 위협(Threat) 으로 지목된 포인트는 코카콜라의 연간 실적이 미국 시장보다는 다소 느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었다.

23년에는 다소 주가의 흐름이 아쉬웠던 것도 사실이지만, 코카콜라라는 기업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탄탄한 기업이기에 되려 주춤할때 지분을 늘려가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