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소비재 배당킹 피앤지(PG)의 21년 4분기(10~12월) 실적과 주가흐름 그리고 배당은?

by 김티거 2022. 1. 27.
반응형

출처 : 피앤지 홈페이지

이번에는 나의 포트폴리오에서 소비재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소비재 배당킹인 프록터앤갬블(PG) 일명 피앤지의 21년 4분기(10~12월) 실적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피앤지는 페브리즈나 다우니 브라운면도기, 헤드앤숄더 샴푸 등 다양한 분야의 소비재 카테고리를 자랑하고 있는 기업이며, 50년 이상 배당을 늘려오는 기업에게 주어지는 배당킹 칭호를 가지고 있는 역사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자세한 실적보고 원문은 아래 링크를 참고.

https://www.earningswhispers.com/epsdetails/pg

피앤지의 21년 4분기 주당순이익은 1.66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인 1.65달러와 거의 같은 수준을 보여주었다.

피앤지의 21년 4분기 매출은 원화로 약 24조 9천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분기 대비 약 6% 이상 상승한 실적 수치라고 볼 수 있겠다. 영업이익률은 약 24%를 기록.

분기별로 일정한 사이클을 유지하는 모습이다.

연도별 실적흐름을 살펴보면,

14년 회계연도 이후부터 살짝 매출은 감소세를 보였지만, 17년 이후로는 다시 조금씩 상승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무엇보다 영업이익률의 꾸준한 개선이 눈에 띈다. 역쉬 괜히 배당킹하고 역사를 유지하는 기업이 아닌 것 같음.

재무상태표를 살펴보면, 21년 4분기 기준으로 부채비율은 약 170% 수준을 보이고 있고, 총자산의 흐름도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는 모습.

연도별 흐름으로 살펴보면, 총자산의 파이가 꾸준히 늘어가는 모습은 아니지만 잘 유지가 되고 있고 큰 문제는 없어보인다. 사실 소비재의 특성상 크게 총자산의 파이가 커질만한 상황이 많이 없기도 한듯 하다. 피앤지처럼 역사깊은 기업이라면 더더욱!

분기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크게 이슈는 없어보이고,

잉여현금흐름도 넉넉하게 항상 유지하고 있어 걱정 없는 모습.

연도별 잉여현금흐름도 아주 안정적으로 가져가는 모습!

보고서를 보면,

"우리는 상당한 비용 역풍에 직면하여 매우 강력한 상위 라인 성장을 달성했고 수익에 순차적인 진전을 이뤘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수익 전망을 전달하고 매출 성장률, 현금 생산성 및 주주들에 대한 현금 수익률에 대한 추정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P&G의 우수성, 생산성 그리고 조직 구조와 문화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 덕분에 강력한 추진력을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균형 잡힌 성장과 가치 창출을 제공하는 올바른 전략으로 남아 있습니다."

반응형

 

 

피앤지의 주가흐름을 보면, 꾸준한 장기 우상향의 흐름이며 최근 그 기울기는 더욱 커진 모습이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155달러 정도의 주가를 전망. 그냥 참고정도만 하면 될듯!ㅎㅎ 워낙 틀리니 뭐..

피앤지는 2,5,8,11월에 분기별 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률은 약 2%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평균적인 배당증가율은 5% 이상이고, 배당성향도 S&P 평균 정도 되는 것 같다.

무엇보다 피앤지는 무려 65년 이상 배당을 늘려주고 있는 대단한 기업중 하나이다. 백마디 말보다 중요한 수치이지 않을까 싶음!ㅎㅎ

나는 현재 30주를 보유중이며, 한동안 주가가 하락하거나 횡보하던 시기도 있었는데 그것과 관계없이 꾸준히 그래도 지분을 늘려가다보니 어느덧 수익률 15%를 기록하고 있었다는?! ㅎㅎ 역쉬 이런 기업은 주가에 집중하기 보다는 수량에 집중하며 수량을 늘려가는 방향으로 가면 배당도 받고 어느덧 주가 우상향도 노릴 수 있는 종목이지 않을까 싶다. 요즘 나스닥이 전체적으로 힘들때 더욱 빛을 발하는 느낌이라 올해에도 더욱 지분을 늘려가보려고 한다.

- 끝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