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스타벅스(SBUX) 1년 투자기록 확인

by 김티거 2021. 12. 24.
반응형

어느덧 정말 21년이 많이 남지 않은 느낌이다.(아니 실제로 얼마 안남았는데?ㅋㅋㅋ)

내가 모아가고 있는 종목들의 1년 정도 투자기록을 확인해보고 있는데, 앞으로 남은 종목도 열심히 복기를 해봐야겠다.

이번에 살펴볼 종목은 바로바로 커피 프랜차이즈의 왕! 스타벅스(SBUX)이다.

지금까지 총 13번 정도 매수를 진행하였고, 80달러 부근에서 매수를 시작했었는데 어느덧 100달러 이상이 디폴트값으로 된 것 같다. 100~115달러를 오가는 요즘의 추세.

나는 현재 35주를 보유중이며, 수익률은 대략 11% 정도 기록하고 있다.(이것도 계속 주가에 따라 바뀌기도 하고 실제 실현을 생각하는 것도 아니니 그냥 참고용으로ㅎㅎ)

그리고 배당은 현재까지 63달러를 받아오고 있다. (20년에 받은 것도 있는데 캡쳐 귀찮아서 ㅎㅎ)

스타벅스도 꾸준히 우상향의 주가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기업이고, 최근에는 고점대비해서 다소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스타벅스는 2,5,8,11월에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고, 배당률은 1% 후반대를 보이고 있다.

최근 11년 연속으로 배당을 늘려주고 있는 중!

최근 평균 배당증가율도 12% 이상으로 굉장히 좋은 편이다. 배당성향도 딱 좋고!

연도별 매출흐름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다가 코로나 여파로 20년 기준으로는 다소 매출이 하락을 하였지만, 다시 또 언제 그랬냐는 듯 최근 마감된 21 회계연도 기준으로는 최고매출을 경신한 모습이다! 앞으로 노조 등 이슈가 어떻게 작용할지(영업이익률 악화 우려 등) 꾸준히 모니터링 하면서 지켜보면 좋을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벅스도 곧 판매가 인상을 실시하지 않을까 싶고, 실제로 CEO도 최근에 인상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으니 22년도에는 시기의 문제일뿐 가격인상으로 이익률 악화를 이겨내려고 하지 않을까 싶다.

스타벅스의 충성도가 굉장하고, 스타벅스는 미리 현금결제 해서 충전 후 사용하는 고객들이 대부분이므로 현금보유도 짱짱한 기업이다. 그렇기에 쉽사리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듯 보이지만, 노조 등 이슈로 이익률 악화에 어느정도 대응이 될런지가 당분간 스타벅스에게 주어진 최대의 과제이지 않을까 싶다!!

그래도 잘 이겨낼 거라고 믿기에, 내년에도 열심히 모아볼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