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나이키(NKE) 1년 투자기록 복기

by 김티거 2021. 12. 24.
반응형

이번에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브랜드 중 하나인 나이키(NKE)의 1년 투자기록 복기 포스팅이다.

나이키는 이제 단순한 스포츠 브랜드의 지위를 넘어서 하나의 문화가 된 기업이고, 나는 이런 기업을 매우 좋아한다. 그래서 포트폴리오에 넣어서 열심히 모아가는 중이고!

어느덧 모아간지 1년이 넘어간게 신기하기도 하고, 앞으로 더욱 지분을 늘려갈 생각에 설레기도 한다.

20년 10월에 처음 매수를 시작하고 14회 정도 매수를 진행하였고,

매수기록에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이 어느정도 보이시겠지만, 오름과 내림을 반복하는 모습이었고 그러다가 어느순간 훅 오른 것을 보실 수 있다. 그래도 중간 중간에 주가가 120달러 130달러 낮은 선일때 꾸준히 모았던 것이 다행! 물론 아직 지분이 얼마 안되서 갈길은 멀고 주가 상관없이 모을 것이긴 하지만!ㅎㅎ

나는 현재 34주를 보유중이며, 수익률은 22% 정도 되는 모습이다.

배당은 지금까지 23달러 정도 받아오고 있음!

나이키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우상향의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고, 갈수록 그 기울기가 가팔라지고 있다. 그래도 한때 170달러 이상도 갔었는데 다소 조정을 받는 모습.

나이키는 1,4,7,10월에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1월의 경우 1월에 줄때도 있고 12월에 줄때도 있었음)

주가 상승이 워낙 쎄서 배당률은 1%가 안되는 수준이다.

하지만, 20년 연속 배당을 열심히 늘려주고 있고,

최근 평균 배당증가율도 11% 이상으로 굉장히 좋은편이다. 의외로 배당성향은 크지 않네? 배당성향을 늘려가면 배당도 꾸준히 늘려줄 여력이 충분할 것 같다.

반응형

 

 

연도별 실적 흐름을 보면, 꾸준히 매출 상승세를 보이다가 20년에 코로나 충격으로 매출이 다소 감소하였음을 볼 수 있다. 아무래도 코로나가 심할 시기에 오프라인 매장의 운영이 사실상 어려웠던 부분이 컸던듯 ㄷㄷ

그래도 온라인 등 판로를 개척하여 다시 날아오르기 시작했고, 최근 21년 회계연도 기준 매출이 다시 최고점을 찍었다는! ㄷㄷ 영업이익률도 상당한 개선을 이룬 모습이 고무적이다.

요즘 신테크라고 해서 나이키 신발 중 희귀한 모델을 구입하거나 낙찰받아 다시 재판매하여 상당한 수익률을 거두는 모습도 볼 수가 있던데, 다른 브랜드는 그런 모습이 거의 없고 나이키만 그런 모습이 있다는 걸 보면 역쉬 이제 나이키는 단순 스포츠 브랜드라고 볼 수 없지 않을까 싶다. (근데 낙찰 받기가 흠... 어려움)

게다가 최근에는 메타버스까지 진출하여 나이키랜드를 만드는 등 더욱 확장성을 갖춘 모습으로 진화중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열심히 지분을 늘려가야만 하는 종목 중 하나라고 생각이 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