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애플, 베트남 투자 확대

by 김티거 2024. 4. 17.
반응형
반응형

애플이 탈중국 전략에 점점 속도를 붙이고 있는 모습인데, 최근 팀쿡이 베트남을 직접 찾아 현지 투자 확대 방침을 발표했다고 한다.

애플의 CEO인 팀 쿡은 베트남을 방문하여 총리를 만나 베트남 현지 투자 확대 방침을 밝혔고, 베트남 총리 또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고 한다. 당연히 베트남 입장에서는 두손 들고 환영할 수 밖에 없는것이 현지에 공장을 짓고 고용 창출을 하면 엄청난 경제가치 창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베트남에 대한 애플의 투자는 이번에 처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이미 상당부분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기도 한데, 지금까지 애플이 베트남에 투자한 금액은 약 158억 4천만달러 그러니까 우리 돈으로 무려 22조원 이상이며, 20만명의 고용을 창출해내고 있다고 한다 ㄷㄷ

이번에는 베트남 부품 공급업체에 대한 투자가 좀 더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하며, 베트남 정부에서도 애플지원 전담 정부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운영하는 등 현지에서 사업하기 좋은 여건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생산거점을 다각화하려는 애플의 노력은 지속되고 있고, 현재 인도와 베트남 쪽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또한, 사업적으로도 베트남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중인데 23년에 베트남 온라인 애플 스토어도 개설하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아직 베트남에는 오프라인 애플 스토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협력관계가 잘 이어진다면 애플 스토어 베트남도 곧 생기지 않을까 싶음.

무엇보다 생산거점 다각화를 잘 진행해서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팍팍 낮춰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