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애플(AAPL), 소송영향으로 애플워치 일시 판매중단된다

by 김티거 2023. 12. 19.
반응형

애플 주가 떨어지는것은 그닥 신경 안쓰는데 애플워치가 판매중단이 되었다는 소식에 놀랐음.

애플이 며칠 내로 최신 기종인 애플워치 9시리즈와 애플웥치 울트라2의 판매를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 그 영향으로 주가도 1% 가까이 하락 마감했다..

애플은 12월 21일 오후까지 온라인 매장에서 시계를 철거하고 12월 24일까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시계를 철거할 예정이라고 ㄷㄷ

이유를 살펴보니,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지난 10월 애플이 미국에서 애플워치9 및 애플워치 울트라 2를 수입 및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의료기기 제조업체인 마시모(MASI)에 중단 및 제한적 제외 명령을 내린 직후에 나온 것이라고 한다.

읽어보니까 아예 쭉 못판다는 그런 것은 아니고 미국 정부에서 명령을 거부할 수 있는 검토 기간이 12월 25일에 종료되어 그 전에 애플이 미국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미리 회수하는 것이라고 한다.

 

애플에서는,

"애플은 이 명령에 전혀 동의하지 않으며, 애플워치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다양한 법적, 기술적 옵션을 추구하고 있다." 고 밝혔다.

애플워치를 둘러싼 다툼은 애플이 애플워치에 마시모의 혈중산소센서 기술을 부당하게 사용했는지의 여부이고, 애플과 마시모 사이의 특허 불일치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애플은 애플워치의 판매를 철회하거나 12월 25일 검토 기간이 끝난 후 항소하거나 마시모와 합의를 해야하는 상황이라고 한다.

그리고 좀 특이한 점은 이번 금지조치가 애플을 통해 직접 판매되는 애플워치 기종에만 적용이 된다는 것! 그래서 애플스토어 말고 다른 리셀러 매장에 가면 살 수 있는데, 재고가 소진되면 수입을 못하게 된다고..

 

아예 못 팔게 되고 그러지는 않겠지만, 이러한 이슈로 웨어러블 분야의 매출이 4분기에는 다소 감소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특히, 애플워치 라인업은 애플의 가장 성공적인 웨어러블 중 하나인데, 요즘 확실히 건강 등 꾸준한 체크를 위해 애플워치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는 애플이 장기적으로 소비자들의 건강 데이터를 조합하여 의료보험 등 보험 분야로의 확장까지 생각하게 해주는 중요한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애플이 분기 실적을 보고할때, 애플워치 자체 매출이 나오는 것은 아니고 '웨어러블, 홈, 액세서리' 카테고리로 나오고 있어 정확하지는 않지만, 일단 이 부문의 성장도 굉장히 좋은 모습이다. 현재 애플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이폰과 좋은 성장세로 애플의 수익성을 더욱 키워줄 서비스 분야에 이어 애플에게는 3번째로 큰 사업이 바로 웨어러블 관련 분야이다.

애플워치는 현재 전세계 시장 점유율 22% 이상을 차지하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스마트워치이다.

일단 이런 이슈가 없는 것이 가장 좋았겠지만, 결과적으로 해결될만한 이슈라고 생각하기에 이런 단기적인 이슈로 주가가 빠지면 내 입장에서는 수량을 더 늘려둘 좋은 기회일 듯 싶다.

물론, 시드가 없지만...ㅋㅋㅋ;;; 열심히 돈 벌자.. 자본소득 치환하기 정말 쉽지 않다!! 그래도 꾸준히 해내면 분명 좋은 결실이 올거라 믿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