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IBM(IBM) 22FY 1Q 실적분석 - IT 솔루션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기업

by 김티거 2022. 5. 11.
반응형

출처 : IBM 홈페이지

이번에는 IBM(IBM)의 22FY 1Q(1~3월) 실적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IBM은 1960년대부터 1980년대 후반까지 PC산업 관련 호황을 맞아 엄청나게 성장하였지만, 1990년대에 경영난을 겪기도 하며 어려움을 겪었던 시기를 지나 2000년대부터는 중점사업을 서비스 분야로 전환하여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현재는 운영이 되고 있는 기업이다. 무언가 PC산업 호황기의 임팩트가 커서 그런지 몰라도 의외로 경영난이 1990년대에 빨리 왔었구나 싶긴 함 ㄷㄷ

IBM의 22FY 1Q 실적보고 원문은 아래 링크를 참고.

https://www.ibm.com/investor/att/pdf/IBM-1Q22-Earnings-Press-Release.pdf

IBM의 22FY 1Q 주당순이익은 1.4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를 살짝 상회하는 수치를 보여주었다.

IBM의 22FY 1Q 매출은 원화로 약 18조원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분기 대비 약 7%이상 상승한 실적 수치라고 볼 수 있다. 영업이익률은 7%로 한자릿수를 기록..

세크먼트별 매출구성을 보면, 소프트웨어 쪽이 4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컨설팅, 인프라 등등으로 구성이 되어있는 모습이다.

연도별 매출 흐름을 보면, 아쉽게도 꾸준히 매출의 크기는 작아지고 있는 흐름이고, 그나마 21년에는 선방을 한 듯 보인다. 영업이익률이 계속 낮아지는 모습도 걱정거리..

재무상태표를 보면, 전년도에 비해서는 총자산의 볼륨은 살짝 늘어났고, 부채비율은 다소 높아보인다.

연도별 흐름을 보면, 19, 20년에 총자산이 다소 상승하다가 21년에는 다시 좀 감소한 모습을 볼 수가 있다.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전년 동분기에 비해서는 잉여현금흐름은 다소 줄어들었고,

연도별 현금흐름 추이를 보면, 그래도 꾸준히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 현금이 발생하고 있고, 잉여현금흐름도 플러스 흐름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다.

보고서를 보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AI에 대한 수요가 1분기 소프트웨어와 컨설팅 부문의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보다 집중적인 비즈니스로 전환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전략의 실행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출발이 순조롭고 2022년 수익 증가가 모델의 하이엔드 단계에 있습니다."

반응형

IBM의 주가흐름을 보면, 꾸준히 장기 우상향을 하는 모습은 아니고, 최근에는 고점대비해서 많이 빠져있기도 한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143달러 정도의 주가를 예상하고 있는 모습.

IBM은 현재 3,6,9,12월에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률은 5%에 가까운 수준으로 꽤 높은 편이다.

최근 3년 평균 배당증가율은 1%가 안되는 수준으로 좀 아쉬운 수치이다..

아무래도 배당성향이 100%가 넘어가고 있는 모습이라, 배당의 여력이 점차 줄어가는 것은 아닐지 염려는 된다..

기록 유지하고 싶은 건 알겠는데 말이지.. 근데 아마 이 기록까지 깨진다고 하면 더욱 더 IBM의 매력도가 떨어질 것으로 판단하는 것은 아닐까..

매출성장세가 확실히 둔화된 모습이고, 영업이익률도 10%가 간신히 유지되는 것으로 봐서 쉽지는 않아보이는 모습이다.. 배당률이 높아보여서 좋아보일수도 있지만, 그것은 주가의 하락에 상당부분 기인하고 있어서 단순히 배당률이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닐 것 같다..ㅠㅠ 최근 배당증가율도 상당히 꾸역꾸역 해주는 느낌이고 배당성향도 턱밑까지 꽉차있는 느낌이라서 사실 언제 배당증액을 멈춰도 이상하지는 않은 모습인데...

각자의 투자성향 및 기업 선호도에 따라서 다른 면을 볼 수는 있겠지만, 일단 실적보고를 통해 관련 수치들만 놓고본다면 크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는 않는 느낌이다..

-끝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