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S&P500 ETF인 SPLG의 투자매력은?

by 김티거 2023. 12. 13.
반응형

나도 열심히 모아가고 있는 SPLG에 대한 기사가 간만에 나와있어 읽어보았다.

제목은, "SPLG가 당신의 투자 레이더에 포함되어야 하나요?" (네! 미리 대답함 주의 ㅋㅋ)

 

일단 SPLG는 미국의 대표 지수인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고 할 수 있는데, 수수료도 싸고 1주당 주가의 부담도 크지 않아 굉장한 매력을 지닌 그런 상품이다.

미국 주식 시장의 대형주 혼합 부문에 대한 폭넓은 노출을 원하는 투자자라면 이 SPLG를 고려해야 한다고 기사에서는 언급하고 있다.

SPLG는 2005년에 출시되어 어느덧 20년 가까운 역사를 지닌 ETF이고 기사에서는 몇가지 이유를 들어 SPLG의 매력을 소개하고 있다.

<대형주를 혼합해야 하는 이유>

대형주 범주에 속하는 기업은 시가총액이 100억 달러를 넘어가는 경향이 있다. 보다 안정적인 옵션으로 간주되는 대형주 기업은 중소형주 기업보다 더욱 예측가능한 현금흐름을 자랑하며 변동성 또한 적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성장주와 가치주를 조합하여 보유하는 혼합 ETF인 SPLG는 가치주와 성장주 투자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특성을 가져갈 수 있는 매력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수수료>

워렌버핏 할아버지가 말씀하시길,

"지수추종 ETF를 모아라. 수수료 싼걸로 아무거나" 라고 말씀하셨다.. ㅎㅎㅎㅎ 결구 지수추종이라는 것은 결을 같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값이면 수수료가 싼게 장땡인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SPLG는 0.02%의 수수료를 자랑하는데, 이것은 다른 ETF들 대비 상당히 저렴한 수준의 수수료 수준이기에 더욱 더 강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로 SPLG도 미국주식들처럼 분기배당도 주는데 배당수익률은 약 1.5% 수준으로 높은 것은 아니지만 꽤나 쏠쏠한 편.

<부문 노출 및 주요 보유 종목>

ETF가 아무리 단일 주식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상품이더라도 내가 해당 상품을 투자하기 전에 ETF의 보유 자산을 조사하는 것도 꼭 필요하다. 다행히도 우리는 우리가 모아가는 ETF 상품의 구성 종목들을 쉽게 체크할 수가 있다.

SPLG는 S&P500지수를 추종하고 있는데, SPLG는 현재 정보기술(IT)분야에 가장 많은 비중이 있고 약 30% 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금융과 의료부문이 뒤를 잇고 있는 모습이다.

개별 종목을 보면 역시나 애플이 전체 자산의 약 7.2%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닷컴이 뒤를 잇고 있다.

상위 10개 종목이 SPLG 운용자산의 약 31%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성과와 위험>

SPLG는 올해 21% 이상 증가한 모습이었다.

과거에도 꾸준한 안정성을 보여준 모습이었고, 이는 약 505개의 기업을 보유하며 기업별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SPLG의 대안>

SPLG의 대안 상품도 소개하고 있는데 아마 기존 투자자들도 익숙하실 IVV와 SPY이다. 둘다 좋은 상품이긴 하지만, 주가가 SPLG에 비해 10배 가까이 비싸서 꾸자사모하기에 다소 부담스러운 것이 단점이고, 수수료 또한 IVV가 0.03%, SPY가 0.09%로 SPLG가 저렴한 수수료 책정이 되어있다. 사실 지수추종은 움직임이 같다고 보시면 되기 때문에 결국 접근성이 좋고 수수료 싼 것이 최고아닐까 싶고, 나 또한 그런 측면에서 SPLG를 정해서 열심히 모아가고 있음.

<결론>

지수추종 ETF는 저렴한 비용, 투명한 관리나 유연성 및 세금 효율성 등으로 갈수록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고, 무엇보다 장기 투자자를 위한 훌륭한 수단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나도 처음에는 이것저것 다 따로 모아서 자체 ETF를 만들뻔한(?) 적도 있었는데, 우리들 대부분은 당장 가진 시드가 크지 않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분산하면 오히려 이도저도 안되는 느낌도 크게 들었었다.

그렇게 계속 공부하다보니 결론은 역시 지수추종 ETF의 장기 적립 투자는 필수라는 생각이 들어서 종목을 많이 줄이고 좀 더 집중하는 전략을 사용중이다. 이렇게 하니 각 종목당 유의미한 시드가 투입이 되며 좀 더 좋은 것 같고, 덩어리도 커지는 느낌이다.

무엇보다 알아서 기업 리밸런싱도 이루어지니 우리는 그냥 시드 될때마다 수량을 늘려가는 재미로 투자하면 장기적으로 좋은 결실을 얻을 확률이 높은 것이 바로 SPLG일 것 같다.

이것도 모으고 싶고 저것도 모으고 싶고 결정장애(?)를 앓고 계신 분들께 추천드린다!ㅎㅎ 그냥 사면 된다!ㅋㅋㅋ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