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금리 인하 이벤트에서 매수하면 좋을 상품

by 김티거 2024. 9. 26.
반응형
반응형

최근 50bp의 금리 인하가 있었음에도 TMF는 잠시 주춤한 모양새인데, 이런 상황에서 TMF를 늘리면 좋을 거라는 기사가 있어 읽어보았다.

 

기사에서는 연준의 이번 50bp 금리인하로 국채 매도세가 이어졌기에 투자자들에게 단기적으로 매수기회가 다시 왔다고 강조했다.

TMF는 장기 국채에 3배 레버리지 노출을 제공하고 있는 상품으로, 24년과 25년에 예상되는 추가 금리 인하로 혜택을 볼 수 있는 상품이다.

기사에서는 추가 약세가 왔을때 TMF의 지분을 늘리는 것이 좋으며, 연준의 지속적인 금리 인하 주기에서 반전과 잠재적인 이익을 예상하고 있다고 분석하는 모습이었다.

연준은 최근 금리를 50bp 인하하였는데, 25bp와 50bp냐로 의견이 많이 갈리기도 했다. 금리인하를 발표한 이후 국채가 상당부분 매도세를 보였는데, 기사에서는 이것이 '소문에 매수하고, 뉴스에 팔아라' 의 반응이며, 투자자들이 일시적인 할인으로 국채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으로 판단하는 모습이었다.

이번 금리인하가 일회성일 가능성은 극히 낮으며, 오히려 24년과 25년에 여러차례의 금리인하 중 첫번째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미국 대선 이후까지 두번째 인하는 연기될 가능성도 있지만, 이것은 확실하지 않으며 인플레이션과 실업률 데이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모습.

TMF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20년 이상 미국 채권 지수에 대한 3배 레버리지 노출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20년 이상의 기간으로 인해 이자율 변화에 반응하여 상당한 움직임을 보여줄 가능성이 있다. 그 예로 TMF는 21년 후반에 300달러대 초반에서 23년 10월에는 30달러대로 추락하기도 ㄷㄷ 그리고 다시 그때 이후로 2배 증가한 모습.

최근 TMF의 모습은 지지선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이며, 여기에서 주가가 추가로 하락한다고 해도 57달러 혹은 55달러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지만, 지속기간은 짧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다.

 

<리스크>

TMF 및 장기 국채와 관련된 주요 위험은 이자율 위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자율이 상승하게 되면 기존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는데, 장기 채권은 기간 위험으로 인해 이자율 변화의 효과가 상승 및 하락으로 증폭되게 된다.

장기 채권에 대한 또다른 위험은 종종 위험회피 투자로 간주되는 것과 관련한 기회 비용이다. 장기 채권에 돈을 묶어두면 다른 투자에서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수익을 희생해야 가능한 부분이기도 하니까..

특히 TMF와 같은 레버리지 상품은 일반적으로 장기 보유하기에 좋은 자산은 아니지만, 의미있는 시장의 움직임에 대한 단기 및 중기적인 투자에 가장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단순히 레버리지 때문만은 아니며, 수수료가 비싼 부분도 있음..

<결론>

기사에서는 연준이 기준금리를 50bp 인하하기로 결정한 후 국채의 매도세가 컸으며, 이 매도는 예상했던 새로운 정보가 공개될 때 시장 내에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뉴스 매도 이벤트라고 이야기했다. 이번 이벤트로 인해 다시한번 TMF의 지분을 늘릴 수 있는 기회가 왔다고 강조하는 모습이었음.

11월 미국 대선 까지는 약세를 보일 수 있지만, 선거 후 금리 인하 주기가 다시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올해말이나 내년초에 TMF로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설명.

나도 원래 이정도로 사이클이 길어질줄은 몰랐는데, 어느덧 TMF 투자도 1년이 넘어가고 있다는..ㄷㄷ 이왕 잘 묵힌거 올해말이나 내년초에 좋은 상승세가 올때 차근차근 수익실현을 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 틈프 가즈아!! ㅎㅎㅎ

(출처 : Seeking Alpha, Buying TMF on the sell the news rate cut even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