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최대 자동차 매체인 켈리블루북에서 눈길 운전 꼭 알아야 할 팁에 대한 기사가 있어 잇님들과 함께 공유해보고자 읽어보았다.
![](https://blog.kakaocdn.net/dn/di1rLF/btsK8j76saD/HLopiA7gQGtq2CwKWf6vhk/img.png)
기사에 따르면, 눈덮인 도로와 얼음, 빙판길 도로는 매년 약 50만건의 차량 충돌 사고와 2,000건 이상의 교통사고 사망자를 발생시킨다고 한다. 미국 기사이니 미국 기준일 듯.
먼저, 기본적인 포인트로 이야기해준 것은
당연하게도 눈길에서는 속도를 줄이고 앞차량, 옆차량 사이에 충분한 거리를 두고, 빙판길에서는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장했다.
겨울 눈길 운전은 숙련된 운전자에게도 위험하고 무서운 운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 먼저 겨울 운전을 위한 준비사항 몇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겨울운전을 위한 자동차 준비 방법>
겨울 운전을 할때는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미리 차량을 준비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윈터타이어 장착
2.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 및 와이퍼 액 채워두기
3. 타이어 공기압 등 타이어 점검
아마 겨울에 운전하시다보면 공기압 부족해지는 경험 한번씩 하실텐데, 겨울철에는 미리미리 공기압을 체크해서 빵빵하게 타이어를 준비해놔야 한다.
4. 연료탱크가 얼지 않도록 항상 연료를 반 이상 채워두기
아마 이런 경우는 한국에서 많이 없을수는 있지만, 그래도 요즘 추울때는 굉장히 온도가 내려가기에 이왕이면 겨울철에는 기름이 간당간당할때 채우기 보다는 미리미리 절반 이상은 채워두는게 좋다고 한다.
5. 염분 부식 방지를 위한 차량 세차
제설작업을 위한 염화칼슘 살포가 빈번한 겨울철이기 때문에 날이 좋을때 한번씩 하부 세차 등을 잘 진행해주어야 부식을 방지할 수 있다.
<눈길 운전 팁>
눈길에서 운전하는 경우에는 기본적인 상식을 지켜줘야 하는데, 속도를 줄이고 주의를 살피고, 다른 차량과 거리를 유지하고, 블랙아이스를 살피고, 미끄러지기 시작하더라도 당황하지 말아야 한다.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즉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고 브레이크 페달을 세게 밟지 않아야 한다. 뭐든 급가속 급제동이 위험한데, 눈길에서는 특히 더 위험할 수 밖에 없음.
1. 집에 머무르세요(응?)
1번부터 사실 좀 킹받긴 하는데... 눈 많이 올때 출근하고 싶은 사람이 누가 있겠..ㅠㅠ 눈이 오거나 위험한 날에 집에서 안전하게 쉴 수 있는 날을 내가 자율적으로 선택하기 위해 우리가 이렇게 열심히 돈 모으고 투자하는게 아니겠는가... 힘내야지...!
2. 눈과 얼음 제거
은근 이것도 위험한 것 같은데, 나도 느꼈던 부분이다. 최근에 눈이 많이 왔을때 나는 실내 주차를 해서 괜찮았지만, 그렇지 않은 차들은 급하게 출근이나 퇴근을 하면서 그냥 눈이 쌓인 그대로 출발하는 경우도 많았는데 그런 경우에 위험할 수 있다. 운전하다 갑자기 눈이 앞유리로 떨어져 시야를 가릴 위험도 있음. 미국에서는 실제로 그냥 이렇게 눈 쌓인 상태로 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과실 운전'으로 간주되어 벌금이 부과되는 주도 있다고 함 ㄷㄷ
그리고 유리의 눈이나 얼음을 제거하기 위해 뜨거운물은 절대 사용하지 말라고 이야기했는데, 자칫 하면 차가워진 창문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3. 속도 감소
겨울 운전에서 중요한 부분은 속도를 줄이고 앞차량과 차량 사이에 충분한 거리를 두는 것이다. 나만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차가 미끄러질때 너무 붙어있으면 위험하기 때문에 안전거리 확보가 겨울 운전에는 더욱 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눈속에서 운전할때는 급가속과 급제동도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차분하게 속도를 높이고 줄이는 식으로 운전해야 한다.
4. 운전에만 집중
이것도 정말 중요한데, 요즘은 사람들이 운전하면서 핸드폰도 하고 유투브도 보는등 딴짓을 많이 해서 사고가 나는 경우가 정말 많다. 눈길이 아닐때도 위험한데 눈길 운전에서 딴짓하면 그냥 죽을 각오 해야댐.. 그리고 혼자 죽으면 상관없는데 상관없는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의식도 꼭 해야한다. 날씨가 나쁠때는 더더욱 주변을 의식하며 집중해서 운전할 필요가 있다.
5. AWD 와 4WD 사용
보통 눈길에서는 후륜보다는 전륜 구동이 안전하고, 전륜 구동보다는 4륜구동이 좀 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근데 눈길에서는 이것만 믿으면 안된다는 것도 명심..! 눈 많이 오면 아우디 콰트로 할아버지가 와도 미끄러진다..
6. 연료 탱크를 충분히 채워두기
날씨가 좋지 않을 때에는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미리 연료를 충분히 채워둬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한국은 땅이 좁으니 그래도 괜찮을 수 있지만, 미국은 말 그대로 고립될 확률이 있기에 더더욱 강조할만한 팁인듯. 그리고 날이 너무 추울때 연료 탱크를 너무 비워두면 얼수도 있기에 겨울철에는 연료가 바닥을 보일때 넣지 말고 미리미리 채워둘 것을 권장했다.
7. 타이어가 끼면 모래를 사용하기
눈길에 차가 갇히면 바퀴 아래에 모래를 깔아 천천히 가속하면 빠져나올 수 있다고 한다.
8. 제설차를 존중하기
제설차의 경우 도로 청소에 집중하기에 자칫 운전자를 놓칠 우려가 있고, 제설차 옆에서 운전할때는 특히 주의하라고 이야기했다. 제설차에서 치우는 눈이 날아와서 시야를 가릴 수도 있기 때문. 특별한경우가 아니라면 도로에 있는 제설차와 거리를 둬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9. 사슴 조심(?)
이건 미국에 좀 더 특화된 팁인듯 ㅋㅋㅋ
10. 블랙아이스 주의
한국에서도 블랙아이스 관련 위험은 익히 보도가 되고 있는데, 정말 조심해야 한다. 눈이 그치고 녹았다고 해서 방심하면 안되고 온도가 낮아지면 블랙아이스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외부 온도가 영하에 가까워지면 주의하라고 이야기했다.
11.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지 말 것
눈길 운전시에는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지 말라고 한다. 보통 크루즈 컨트롤은 기계적으로 거리가 가까워지거나 정해놓은 속도로 움직이기에 사람보다는 좀 더 급격한 가속이나 감속이 이루어질 확률이 높다고 한다.
12. 헤드라이트와 미등 청소
헤드라이트에도 눈이 쌓이지 않도록 잘 치워줘야 한다고 한다. 겨울에는 특히 해가 빠르게 지고 어두워지기 때문에 가시성이 중요한 부분.
13. 눈이 오면 와이퍼를 올려야 하나요?
보통 눈이 오면 주차된 차들이 와이퍼를 올린채로 두는 경우를 보곤 하는데, 기사에서는 이것이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이야기했다. 와이퍼를 쓸때 유리와 평평하도록 유지해주는 스프링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고 함. 가능하면 야외주차는 피하되,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자동차 커버를 사용하라고 한다.
14. 타이어 수리 키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
15.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조향할 것
눈길 운전중에 차가 미끄러지기 시작한다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조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가볍게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조향하면 어느정도 차를 원래대로 돌릴 수 있다고 한다.
16. 차량 공회전 금지
차량을 예열할 때 오랫동안 공회전 상태로 두지 말라고 이야기했는데, 장시간 공회전하는 경우에는 엔진 구성요소나 점화 플러그가 손상되어 비용이 많이 드는 수리를 해야할 수 있다고 한다.
![](https://blog.kakaocdn.net/dn/4DIG8/btsK8nbD03Q/lRbzKFUi98VAK6wbGyk8RK/img.png)
(출처 : Kelley Blue Book, Driving in snow : Top tips you need)
'잡담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브레터의 여주인공 나카야마 미호 사망 (1) | 2024.12.06 |
---|---|
일본 20대의 소개팅 수단은 매칭 어플이 최다 (0) | 2024.12.06 |
한국의 국운은 여기까지인가 (3) | 2024.12.04 |
오레오가 다양한 에디션을 출시하는 이유 (0) | 2024.11.30 |
오사카 츠텐카쿠 매각 (0) | 2024.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