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매수하기 가장 좋은 배당주

by 김티거 2024. 1. 16.
반응형

매수하기 가장 좋은 배당주 대결(?) 기사인데, 배당주의 대표주자인 알트리아와 리얼티인컴을 비교한 기사이다.

먼저 핵심 포인트로 짚은부분을 보면,

1. 알트리아는 미국 내 해당 제품 카테고리에서 가장 큰 기업이다.

2. 리얼티인컴은 미국 리츠시장에서 가장 큰 플레이어이다.

3. 배당 투자에 있어서는 규모가 크다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으며, 기업은 결국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배당 투자자들은 먼저 배당수익률만 놓고 보면 알트리아의 10% 가까운 수익률에 매력을 느끼겠지만, 전체적으로는 리얼티인컴의 5%대의 수익률이 더욱 매력이 있을 것으로 이야기하는 모습이었다.

배당수익률 자체만 보면 함정에 빠질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주가의 하락으로 배당수익률이 강제로(?) 상승된 모습이 알트리아에서 나왔기 때문. 리얼티인컴도 꽤 많이 빠졌었지만 다시 회복하는 모양새인데, 알트리아는 고점대비 무려 50% 가까운 하락을 겪었다는..

 

반응형

<알트리아에게 매우 나쁜 수치가 계산되고 있다.>

 

알트리아는 세계 최대의 담배 기업으로 말보로 브랜드로 특히 유명한 기업이다. 사업분야만 봐도 아시다시피 갈수록 외면을 받고 제재를 당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아직까지 알트리아는 55년 연속 매년 배당을 늘려주고 있긴 하지만, 한가지 추세가 다소 우려가 되는 모습이다. 그것은 바로 담배 판매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년 대비 11% 이상 담배 판매량이 감소했다는 것은 세계 최대의 담배기업인 알트리아에게 좋은 신호는 분명 아니다.

그리고 이 추세가 단기적인 트렌드가 아닌 장기적인 추세로 가고 있다는 것도 알트리아에 장기 투자를 꺼려지게 하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5년 전과 비교했을때 담배 판매량은 무려 35% 이상 감소했기에(18년 297억개 -> 23년 193억개) 분명 알트리아의 담배 사업은 장기적 감소 추세에 접어들었다는 판단이 가능하다. (비흡연자인 내가 봤을때는 여전히 많아보이는 수치이긴 함..ㅋㅋㅋ 다들 좀 금연하시길..)

그동안은 담배값 인상으로 판매량 감소분을 상쇄해오며, 그것을 통해 배당금을 늘려올 수는 있었다. 그렇지만 앞으로 가격인상으로 인해 상쇄할 수 있는 부분보다 더 빠르게 사람들이 담배를 끊게 되면 배당금을 쉽게 늘려주기가 어려운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알트리아도 이점을 알고 있기에 맥주기업 등을 인수해가며 포트폴리오를 바꿔나가려고 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담배가 메인이고 쉽지는 않은 모습이기도 하다. 실제로 대체할 분야를 찾는데에 여러번 실패하기도 했으며, 알트리아의 높은 배당수익률은 되려 투자자들이 알트리아의 장기적인 미래에 대해 의구심을 품고 있다고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리얼티인컴은 계속해서 배당을 줄 수 있다.>

 

리얼티인컴은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주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대표 부동산 리츠기업이다. 리얼티인컴은 수년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성장했는데, 개별 부동산을 투자했을 뿐 아니라 인수를 통해 자산 포트폴리오를 통으로 편입하기도 했으며, 임대 틈새시장도 통합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피릿 리얼티를 인수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번 인수를 통해 리얼티인컴은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13,100여개에서 15,100여개 이상으로 확장할 것으로 전망이 된다.

리얼티인컴은 이미 부동산 분야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이며, 성장을 통해 자본시장을 보다 쉽게 활용하여 확장하는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기업이다. 투자 신용 등급도 우량 등급이기에 다른 기업들 보다 가성비있게 자금 조달이 가능한 부분도 포인트.

리얼티인컴은 현재 31년 연속 매년 배당을 늘려주고 있는데, 알트리아의 55년 연속과 비교하면 다소 아쉬워보일 수 있지만, 알트리아의 경우 천천히 쇠퇴하는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이라는 점을 간과하면 안될 것 같다.

 

배당증액 기록 : 알트리아(55년) / 리얼티인컴(31년)

리얼티인컴은 눈에 띄는 성장세가 약할 수는 있지만, 꾸준히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중요하다. 리얼티인컴의 역사적 배당 성장률은 평균 연 4.3%에 불과하기에, 이 점만 보면 투자자들에게 흥미로운 주식이 아닐 수 있지만, 앞으로 배당금 지불 능력은 꾸준히 늘어날 확률이 높고 안정적으로 배당 창출을 노리는 투자자들에게는 굉장한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사라져버릴 수 있는 배당주를 사지 마세요.>

결국 우리가 배당주를 모으는 이유는 배당 재투자 복리 효과와 더불어 은퇴 후 노후를 배당으로 편하게 지내기 위함이 클 것 같은데,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배당 투자자는 수익률의 함정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고 경고하는 모습이었다. 배당주의 경우 지속가능한 배당금이 가장 중요할텐데 이러한 부분이 가능하지 않다고 하면 쉽지 않은 투자가 될 수 있다.

알트리아의 핵심 사업 동향을 살펴봤을때 현재의 높은 배당수익률에는 엄청난 위험이 따를 수 있고, 이것이 바로 업계 선두주자이기도 한 리얼티인컴과 같이 지루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배당주가 낮은 수익률에도 불구하고 더 나은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이다.

투자하는 본인의 선택이겠지만, 배당을 안정적으로 꾸준히 가져가기 위해 해당 비즈니스가 장기적으로 원활히 운영될지 잘 살펴봐야 할 것 같다. 나는 비흡연자이고 담배냄새 극혐하는 1인이라 미국주식 공부할때 알트리아는 아무리 배당 많이 줘도 그다지 끌리지 않았긴 했는데, 생각보다 그래도 흡연인구가 줄어가는 건가 싶어 다행이라는 생각도 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