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2024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미디어 브랜드

by 김티거 2024. 11. 7.
반응형
반응형

24년에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미디어 브랜드는 과연 어디였을까?

 

기사에서는 먼저,

지난 10년동안 가장 가치 있는 미디어 브랜드의 글로벌 순위는 디즈니, 폭스, NBC와 같은 전통적인 방송 미디어 사업자에서 빅테크 기업으로 옮겨갔다고 강조했다.

텔레비젼 브랜드들이 스트리머 브랜드에게 갈수록 밀리고 있는 것도 트렌드 중 하나라고 분석했는데, 요즘 공중파(?) 라던지 일반 방송을 보는 경우 보다는 확실히 유투브나 개인 SNS 등 채널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도 보면, 상위 10개 브랜드 중 9개가 일반 방송이 아닌 개인 채널이나 기술 기업의 브랜드라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

24년 가장 가치있는 미디어 브랜드로는 유투브를 가지고 있는 구글이 꼽혔다! 그런데, 유투브를 포함해서 1위가 아니라 유투브가 8위에 따로 있는 것을 보면 실제로 구글이 가지는 미디어 장악력은 상당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같은 의미로 3위 페이스북과 4위 인스타그램도 메타의 소속 브랜드이니 메타도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기업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2위는 중국의 틱톡이 차지했는데, 확실히 영향력을 무시하기 힘든 수준이 되어가는 듯 하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미디어 브랜드로, 가치가 50% 가까이 증가하여 700억 달러에 달했다고 함.

 

상위 10대 미디어 브랜드 중에서 유일하게 전통 브랜드(?) 라고 할 수 있는 브랜드는 바로 디즈니라고 할 수 있는데, 5위를 차지했다. 디즈니는 여전히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 강자이며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디즈니 플러스를 운영중이다.

상위 10개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인 위챗, 텐센트, 틱톡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미국 기업이 주도하는 형세를 이루고 있다.

미디어 산업도 트렌드가 확실히 변했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조사결과인 것 같다. 전통적인 미디어 그룹들도 여러모로 해결책 마련에 고민이 많을 듯 하고, 앞으로는 이런 추세가 어떻게 이어질지 내년에는 또 어떤 새로운 플랫폼이 나와 전통강자를 위협하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