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등

23년 도쿄로 전입한 인구 증가

by 김티거 2024. 2. 13.
반응형

한국도 서울 및 수도권 집중현상이 갈수록 심화되어서 정부에서 이런저런 고민을 하고 있지만, 그것은 비단 한국만의 이야기는 아닌 듯 싶다. 일본의 경우에도 집중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도쿄로 전입한 인구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는 뉴스이다.

23년에 도쿄로 전입한 인구는 약 45만 4천명이었는데, 도쿄에서 전출한 인구는 약 38만 6천명이었다고 한다. 도쿄로 전입한 인구가 약 6만 8천여명 늘어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 문제가 심했던 21년부터 조금씩 진행되었다고 하는데 21년에는 도쿄로 순전입한 인구가 약 5,400명이었지만 재작년과 작년(23년)에는 크게 증가했다고 한다.

일본 정부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두고 젊은이들이 일거리나 공부를 하기 위해 도쿄로 오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한국도 마찬가지의 이유들로 결국 서울과 수도권으로 사람들이 몰리는게 아닐까 싶고..

도쿄로 전입한 인구가 이사온 지역으로는 도쿄도나 그 주변 현, 그리고 중심 수도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오사카부였다고 한다. 그 이외의 지역에서는 전출을 나간 인구가 더 많았다고 한다.

일본정부에서는 지방의 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있어, 일본의 힘이 약해지고 있다고 판단하며 지방에 살고 있는 인구를 증가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사실 쉽지 않은 문제이기도 하다.

반응형

억지로 지방에 혜택을 준다고 한들, 일자리가 없고 공부할 곳이 부족한 지방보다는 서울과 수도권으로 몰려드는게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기 때문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