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리얼티인컴은 14조 달러 규모의 시장 기회가 있다

by 김티거 2024. 4. 8.
반응형
반응형

리얼티인컴이 14조 달러 규모이 시장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대장이며, 주식을 사야할 시간인가? 라는 제목의 기사를 읽어보았다.

기사에서는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며 부동산 관련 시장은 아주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이제는 기회가 될 수 있을거라고 이야기하며 바로 리츠 대장기업인 리얼티인컴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강조했다.

배당수익률은 5% 후반대 남짓으로 10년 사이 최고치에 가까운 점도 굉장한 매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

<리얼티인컴은 얼마나 큰 기업인가?>

리얼티인컴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리츠기업은 아닐 것이지만, 오랫동안 성장보다 일관성을 선호하는 보수적인 접근방식에 맞추어 운영이 되고 있는 기업이라고 봐야할 것 같다.

특히, "월배당기업" 이라는 슬로건을 내새우며 실제 회사 로고에도 써있을 정도로 리얼티인컴은 배당의 중요성을 최우선시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공격적이고 무리한 성장은 리얼티인컴에게는 목표가 아닌셈.

또한 시가총액이 500억 달러에 가까운 리얼티인컴이 소규모 경쟁사들만큼 빠르게 성장하기도 매우 어려울 수 밖에 없는데, 숫자로 규모를 표현하자면 리얼티인컴이 활동하는 경쟁시장에서 다음으로 큰 경쟁자는 12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기록중인 W.P.Carey(WPC) 라는 기업으로 규모가 리얼티인컴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신뢰할 수 있는 업계의 리더로부터 높은 수익률을 찾으려는 보수적인 배당투자자들에게 리얼티인컴은 굉장한 매력이 있는 기업이라고 설명하는 모습이었다. 안정적인 재무지표로 높은 신용등급을 기록하고 있고, 29년 연속 배당을 매년 인상해오고 있다.

다만, 배당성장의 경우 30년간 평균 약 4.3% 수준이었는데, 다소 아쉽게 보일수는 있어도 이는 역사적 인플레이션을 따라잡기에는 충분하며 리얼티인컴의 배당금 구매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이야기했다.

<앞으로의 기회는 어떠한가?>

물론, 위에서 언급한 통계들은 현재의 상황을 이야기해주는 것이지 미래의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리얼티인컴의 경영진은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고 확신하고 있는데, 먼저 업계리더의 역할을 할만큼 충분히 크다는 점이다.

최근 스피릿리얼티를 인수하기도 했고, 몇년전에는 VEREIT를 인수하기도 했다. 리얼티인컴이 언제 경쟁사를 인수할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인수를 바탕으로 언제든 성장 수단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은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스피릿리얼티

 

리얼티인컴이 주로 운영하는 부문은 소비재 중심의 부동산 임대인데, 해당 부문에서 틈새시장 규모는 대략 1조 5천억 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그 속에서 소비자 중심의 의료 소비재를 자체 그룹으로 나눈다면 이는 추가로 1조 1천억 달러 규모의 기회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기회를 통해 리얼티인컴은 약 2조 6천억 달러의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분석했다.

그리고 리얼티인컴은 소매업을 넘어 다양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기도 한데, 산업 부문에서는 2조달러 규모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한다.

그중 최근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아마 데이터센터 분야일것 같은데, 리얼티인컴도 디지털리얼티와 합작하여 투자를 시작했고 데이터 센터 분야에서 5천억 달러 규모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 데이터센터로 1천억달러의 기회, 신규 건설을 통해 4천억 달러의 기회가 추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함.

디지털리얼티

새로운 포트폴리오 분야라고 할 수 있는 게임 분야도 3천억 달러의 기회를 창출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렇게 미국에서 창출할 수 있는 총 시장 기회는 최대 약 5조 4천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얼티인컴은 미국에 집중했던 기업이었지만, 최근 유럽 등 세계시장으로 확대해가고 있는 중이고 그 중 단연 유럽시장의 투자가 도드라지고 있다. 유럽에서는 리얼티인컴과 같은 리츠분야가 널리 퍼져 있지 않기 때문에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더 클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이었다.

먼저 영국시장만 하더라도 2조 6천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예측이 되고, 나머지 지역은 5조 9천억 달러로 유럽시장에서의 총 기회는 약 8조 5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미국과 유럽시장의 기회를 합치면 총 13조 9천억달러의 거대한 시장 기회가 창출되며, 리얼티인컴이 추가자산을 찾아내기에 충분할 것이라는 분석이었다.

<느리고 꾸준하며, 전혀 지치지 않는 리얼티인컴>

리얼티인컴에 대한 리스크 중 하나는 리얼티인컴의 큰 규모가 성장을 제한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더 큰 리츠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부동산 취득이 필요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다.

기사에서는 그렇지만, 이것이 리얼티인컴이 성장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성장이 느리지만 꾸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리얼티인컴의 경영진 또한 이 점을 잘 알고 있기에 리얼티인컴은 앞으로도 느리지만 꾸준히 전혀 지치지 않는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외부 요인 등으로 주가가 주춤할때 틈틈히 모아가며 배당을 늘려가면 좋지 않을까 싶다.

나도 다시 열심히 늘려가야지...!!

(출처 : yahoo finance, Realty income is the king of this $13.9 Trillion Market opportunity. Time to buy the Stock?)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