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이야기

스포츠에서 주로 사용하는 MOM의 의미는?

by 김티거 2023. 3. 23.
반응형

축구 경기를 보면 경기 후에 잘하는 선수를 MOM으로 칭하며, 관련된 수상도 진행하고 하는 모습을 보는 경우가 많으실 것이다. 엄마는 아니고(응?), 기사에서는 약자를 써주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대충 짐작은 하시겠지만, 의외로 약어로만 알고 계시는 경우도 많아서 이번에는 스포츠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MOM의 의미를 알아보려고 한다.

2022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 MOM 메시의 수상 모습

MOM은 Man Of The Match의 약자로 보통은 MOM으로 쓰기도 하고 MOTM으로 쓰기도 한다. 말 그래도 매치의 남자(응?).. 즉 경기에서 가장 우수한 플레이를 보여준 선수를 칭하는 타이틀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

그런데 최근에 FIFA에서는 MOM 대신에 POTM으로 변경해서 타이틀 수상을 해주고 있는데(2022 카타르 월드컵부터), POTM이라는 용어는 Player Of the Match의 약자라고 보시면 되고 결국 뜻은 같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 아마도 Man 이라는 단어보다는 남녀 선수 상관없이 선수 자체를 의미하는 플레이어로 사용한 듯 ! 근데 솔직히 뭔가 입에는 안 붙는다..ㅋㅋㅋ

한국어로 발음하면 이번 경기 엠오엠 누구야? 와 이번 경기 피오티엠(응?) 누구야? 이런 느낌이지..ㅎㅎㅎㅎ 그냥 보통은 MOM을 많이 쓸 것 같긴 하다. 나도 그렇고 ㅎㅎ

반응형

MOM 선정기준은 당연히 그 시합에서 가장 우수한 플레이를 보여준 선수에게 주는 것인데, 축구로 예를 들면 골을 많이 넣거나 어시스트를 많이 해준 선수, 아니면 미친 듯한 슈퍼 세이브를 보여주는 골키퍼 등.. 한마디로 팀을 승리로 이끌어주는데 큰 기여를 해준 선수가 보통 선정이 된다고 보시면 된다.

물론, 무조건 이기는 팀 선수에게 타이틀이 가는 것은 아니고 패배한 팀이지만 패배한 팀의 선수가 승리 팀의 퍼포먼스를 압도하는 플레이를 보여주는 경우 간혹 나온다!

(예를들어, 손흥민 선수가 혼자 해트트릭했는데 토트넘은 자책골 등으로 승리하지 못하는 경우 ㅋㅋ)

앞으로도 손흥민 선수가 경기에서 많은 MOM 타이틀을 가져가기를 응원하면서 가볍게 MOM의 의미를 살펴보았다!ㅎㅎ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