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애플, 자사의 AI 개선을 위해 사용자 이메일 활용

by 김티거 2025. 4. 18.
반응형
반응형

현재 애플은 AI 관련 이슈가 많은데.. 애플의 AI 비서인 시리의 성능이 업계에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경영진 교체와 기능 출시 지연 등의 문제도 겪고 있다.

 

이게 애플이 가장 중요시하는 프라이버시 보호와 AI 정보 데이터 수집이 상반되는 부분이 있어서 좀 아이러니한 부분도 있고, 여러모로 어려움이 많은 듯함.

애플은 현재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와 AI 개발이라는 균형을 맞추는 어려운 과제를 안은 상황에서, 기기 내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자사의 AI 성능을 강화하려 한다는 소식이다.

현재 애플은 합성 데이터(synthetic data)를 활용하여 AI 모델을 학습시키고 있지만, 말 그래도 원래 데이터가 아닌 합성되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 데이터보다 성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애플은 데이터 분석에 동의한 사용자들의 아이폰에 저장된 이메일 샘플 등을 활용하여, 이를 요약 및 글쓰기 도구 개선에 나설 계획이라고 한다.

기사에서는 이러한 시도에 대해,

"이 새로운 접근법은 합성 데이터의 한계를 해결하면서도, 사용자 데이터가 고객의 기기 내에만 머물고, AI 모델 학습에 직접 사용되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애플은 프라이버시 제약이 덜한 오픈 AI나 구글 같은 경쟁사들을 따라잡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라고 설명했다.

 

개인정보 보호에 진심인 애플의 정책과 AI 라는 기술이 확실히 좀 상충되는 부분이 클 수 밖에 없는지라.. 이러한 부분을 어느정도 컨트롤하며 지금까지의 아쉬움을 잠재울 수 있을지가 앞으로 애플에게 중요한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싶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