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유니온퍼시픽, 필립모리스, AT&T 22FY 3Q실적분석

by 김티거 2022. 10. 24.
반응형

<유니온퍼시픽(UNP)>

유니온퍼시픽은 미국 최대의 철도기업으로 영업거리로는 왠만한 국유철도급의 거리를 자랑하는 기업이라고 한다. Building America 슬로건에 자부심이 느껴지는 건 덤!ㅎㅎ

유니온퍼시픽의 22FY 3Q(7~9월) 주당순이익(EPS)은 3.19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 대비 상회하는 수치를 보여주었고, 매출은 원화로 약 9조 5천억원을 기록하여 기관예측치대비 약 3%이상 상회하는 모습이었다. 전년 동분기 대비해서는 무려 18%이상의 매출 상승이 있었다.

최근 5년간 실적흐름을 보면, 19, 20년도에 연속으로 하락세가 있었지만, 21년에 다시금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22년에는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다. 영업이익률은 무려 40%이상 수준이라서 상당한 모습!

괜찮았던 실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적발표후 주가는 무려 6%이상 급락 ㄷㄷ 그래도 장기적으로는 우상향을 향해가고 있는 모습이고 매출도 꾸준하고 영업이익률이 상당히 높은 기업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럴때 지분 늘리기 좋을 것 같기도 하다. 최근 고점대비 30% 하락해있는 모습.

유니온퍼시픽은 분기배당을 해주고 있는 기업이고, 배당률은 약 2% 수준. 최근 배당증가율도 10%이상 되어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고 15년 연속 매년 배당을 증액시켜주고 있는 기업이다. 앞으로도 이 기록은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 싶다.

 

<필립모리스(PM)>

필립모리스는 말보로라는 담배브랜드로 유명한 담배 제조기업이고, 최근에는 전자담배인 아이코스라는 전자담배를 통해 실적을 올리고 있는 기업이다.

필립모리스의 22FY 3Q 주당순이익(EPS)은 1.53달러를 기록하여, 기관예측치 대비 큰폭으로 상회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매출은 원화로 약 30조원을 기록하여 기관예측치 대비 무려 182%이상 상회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ㄷㄷ 전년동분기 대비해서는 약 3% 이상 감소한 수치.

최근 5개년 실적 추이를 보면 정말 꾸준하게 실적을 올려주고 있는 모습이고, 영업이익률도 무려 40%이상으로 굉장한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거보면 흡연인구는 안 줄어드나 싶기도 하고.. 건강생각해서 다들 끊으세요 좀 ㅋㅋㅋㅋ 실적은 꾸준한데 크게 응원하고 싶은 생각은 들지않는 기업...ㅋㅋㅋㅋ

괜찮았던 실적 발표에도 주가는 다소 하락흐름을 보여주었다. 장기적으로 봐도 크게 우상향하는 모습은 아니며 고만고만하게 움직이는 모습.

필립모리스는 시세상승보다는 배당에 좀 더 특화되어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분기별 배당을 지급하고 있고 배당률이 약 5%중반대이다. 13년 연속 매년 배당을 늘려주고 있는 모습. 배당률이 기존에도 괜찮아서인지 최근 배당증가흐름은 1%대 증가율로 크게 높지는 않은 편.

 

<AT&T(T)>

AT&T는 미국의 거대 통신사중 한 곳으로 전화를 만든 벨 아저씨가 만든 회사가 모태라고 한다. American Telephone&Telegraph Company의 약자(AT&T). 미국의 KT정도 느낌의 통신기업으로 생각하시면 될 듯하다.(버라이즌이 SK텔레콤 포지션으로 미국 1위)

AT&T의 22FY 3Q 주당순이익(EPS)은 0.68달러로, 기관예측치를 상회하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매출은 원화로 약 43조 2천억원을 기록하여, 예측대비 소폭 상회하는 수준을 보여주었다. 전년 동분기 대비해서는 약 21%이상 하락한 기록.

최근 5년 실적 흐름을 보면, 최근 2년은 다소 주춤해보이기는 해도 꽤 안정적인 실적흐름을 가져가고 있는 모습이다. 21년에는 영업이익률도 대폭 좋아져서 20%이상을 기록!

괜찮았던 실적 기록 영향인지, 주가가 무려 7%이상 급등했던 모습ㄷㄷ 하지만, 주가는 전체적으로 최근 계속 하향세 흐름을 보여주고 있음.. 나도 모았던 적이 있는데 그때 거의 30달러까지도 갔었는데 그 뒤로는 지속적으로 떨어져서 어느덧 16달러대라니 ㄷㄷ 주가 우상향을 기대하기는 조금 쉽지 않은 모습.

재무구조 악화로 인해 배당귀족주였던 AT&T는 배당컷을 발표하였고, 실제로 절반정도 배당컷이 22년 5월 지급분부터 진행되었다..ㅠㅠ 원래는 배당률 8%대의 고배당주였는데...

근데 더 슬프게도 배당삭감을 했는데 주가도 계속 더 떨어져서 배당률은 거의 7%대 유지했다는... 배당을 절반 줄였는데 배당률이 크게 차이가 안 난다는건.. 그만큼 주가도 많이 떨어져서..

배당주로 사랑받는 기업이었는데, 주가도 크게 방어되지 못하고 있고 배당삭감도 이루어졌기 때문에 실적은 나름 잘 방어해주고 있어도 투자 매력도는 좀 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반응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