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확실한 AI 아이폰을 만나보려면 2년 뒤

by 김티거 2024. 10. 9.
반응형
반응형

한 투자기관에서 애플이 확실한 AI 스마트폰을 내놓으려면 2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기사에서는 AI 기반 아이폰의 과장된 기대에 대한 우려를 언급하며, 애플 주식을 매수 의견에서 보유로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아직은 아이폰의 소비자가 바라는 종류의 하이테크 인공지능을 수행할만큼 충분히 발전되지 않았다는 분석. 사실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한데, 아직 출시도 안되었.. ㅋㅋㅋㅋㅋㅋ

애플에 장기투자를 하려고 하는 나는 오히려 애플 인텔리전스의 과도한 기대가 아쉽기도 했는데, 그 기대로 주가가 너무 빨리 올라버렸다는 것..ㅠㅠ ㅋㅋㅋ 조정 한번 해줘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반면 애플 투자를 단기적인 목표로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어느정도 과도한 기대를 피해야 한다는 이야기이기도 함.

빅테크 기업들은 생성 AI 기술을 혁신하고 AI가 주도하는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 6월 전까지 애널리스트들은 애플이 새로운 AI 챗봇과 칩을 출시하기 위해 서둘렀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경쟁사를 따라잡을 수 있을지 걱정하는 이야기들도 많았었고, 애플의 CEO 팀쿡 또한 시원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제 애플 인텔리전스를 출시하며 AI 비전을 실행에 옮기고 있는 지금,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다음 허들은 이러한 인공지능을 수익화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AI 서버와 달리 스마트폰에는 AP와 메모리간 빠른 데이터 전송을 허용하는 고속 메모리와 고급 패키징 기술이 없어 AI 기능이 다소 제한될 수 있기에, AI로 인해 현재 스마트폰의 교체 주기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시기상조가 될 수 있다고도 분석했다.

애플과 같은 제조업체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는 안정적인 AI 스마트폰을 만드는데에는 2~3년 정도 걸릴 수 있다고도 이야기했다.

아이폰 16 출시와 동시에 애플 인텔리전스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초기 흥행이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 최근 소비자 설문 조사에 따르면 신규 및 기존 애플 고객 모두 아이폰 16을 더 빠른 연결성이나 교체주기 때문에 구매하려 하지만, AI 기능을 구매요인으로 언급한 사람은 적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애플이 여전히 미래에 AI 스마트폰 시장을 선도할 좋은 위치에 있다고도 이야기했는데, 아무래도 이제는 AI 시장에 대한 선점보다는 어떤 기업이 좀 더 AI 기능을 다듬고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을지가 중요해진 것 같기도 하다.

애플은 그런 의미에서 개인화된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독점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 플레이어이기 때문!!

애플은 여전히 모바일 AI 기술분야의 선두주자이고, 애플실리콘과 iOS 그리고 AI의 통합 생태계 시너지로 인해 단편화되어있는 안드로이드 경쟁사보다 훨씬 앞서 있다는 설명.

기사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부분은 애플에 투자하며 단기 AI 테마 느낌으로 접근하지 말고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라는 이야기를 하려던게 아닐까 하는 그냥 나만의 생각.. ㅎㅎㅎ

당장 AI로 엄청난 성장동력을 뿜어낼 것이라는 기대보다는 일단 올해 애플 인텔리전스가 공개되고 다양한 학습을 거치면서 내년에는 좀 더 많은 지역의 언어로 그 속도를 높이고, 그렇게 잘 다듬어진 애플 인텔리전스는 기사의 예측처럼 2~3년 후 애플에게 좀 더 큰 성장 동력을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그리고 이래나 저래나 그냥 나는 원화채굴 열심히 해서 애플 1주, 2주 늘려가면 그만!ㅎㅎ

(출처 : yahoo finance, Apple stock downgraded by Jefferies, which says serious AI smartphones are 2 years away)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