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

혼다와 닛산이 경영통합에 협의

by 김티거 2024. 12. 18.
반응형
반응형

일본의 혼다와 닛산이 경영통합에 협의 했다고 한다! 그리고 혼다, 닛산 뿐 아니라 미쓰비시의 합류까지 시야에 넣고 있다고 한다. 만약 이 통합이 실현되면 판매대수로는 세계 3위의 자동차 그룹이 탄생하게 되는셈이다.

현재 순위로보면 작년 기준 일본의 토요타가 1,120만대를 판매하며 1위를 유지하고 있고, 독일의 폭스바겐이 924만대를 판매하며 2위, 3위가 현대기아차로 두 회사 합쳐 744만대였다고 한다. 만약 이렇게 통합이 실현된다면 현대기아차를 제치고 3위에 오르게 된다고 함. (작년 기준 혼다 398만대, 닛산 337만대, 미쓰비시 78만대로 총 813만대 수준)

 

닛산 측은,

"이번 통합을 통해 혼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각사의 장점을 가지고 미래의 협업에 대해 여러가지 검토를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지주사 체계로 편입되어 각 브랜드를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체제로 합병하는 방안이 유력하며 조만간 양해각서등 프로세스를 진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런 경영통합의 배경에는 역시나 급속히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을 들 수 있는데,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미국 전기차의 대표인 테슬라와의 경쟁에서 기존 자동차 기업들이 살아남으려면 인수합병이 불가피하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혼다의 사장 또한 최근 기자회견에서,

냉정하게 현재 개별 기업으로는 테슬라와 중국 전기차 기업들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음.

역시나 통합의 가장 큰 불안요소는 닛산의 존재라고 할 수 있는데.. 현재 닛산의 경영상태가 최악이기에 통합과정에서의 협의도 순조롭지 않을 수 있고, 통합되더라도 자칫 함께 쓰러질 우려도 있을지 모르겠음..

과연 급격히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미래에는 어떤 기업이 살아남고 어떤 기업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될지..

728x90
반응형